동향

UX Design Innovation: Ethnography를 활용한 사용자행동 관찰기법

분야

기타

발행기관

허석, 최재현

URL


출처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 목적

- UX 디자인에서는 사용자 중심 리서치가 매우 중요한데 이것은 사용자가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해당 제품에 대한 이미지가 결정되기 때문임. 어떠한 미션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이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경험의 문제가 있는지 분석할 필요가 있고, 디자인에서는 사용자의 경험이 중심이 되어야 함.
- 이에 따라 사용자 측면에서 경험을 다루고 사용자에게 경험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규명하는 것이 필요함. 그 요소들을 토대로 사용자의 여러 행태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 데이터는 구체적인 형태의 정보로 바뀌어야 디자인에서 활용 가치를 갖게 되며, 수집된 데이터를 토대로 실질적으로 디자인에 반영될 수 있는 분석이 이루어져야 함.

□ 주요현황

- UX 디자인에 있어서 에스노그라피는 사용자가 실제 행동하는 공간에서 그들을 관찰하고 함께 소통하는 것임.
- 자연스러운 공간에서 제품의 사용성과 사용자가 경험하게 되는 제품에 대한 느낌, 그들의 잠재되어 있는 니즈를 파악하여 UX 디자인 전략을 세우는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으며, 에스노그라피 조사 방법으로는 Home visiting, Shadow tracking, Video ethnography, Town watching, Pocket story 등이 있음.

□ 시사점 및 정책제안

- 에스노그라피의 연구는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경험을 깊이 있게 들여다보기 위한 구조적 프로세스라고 할 수 있음. 이는 조사자가 사용자의 관점에서 일상 생활의 의미 있는 부분을 새롭게 디자인 할 수 있게 돕는 역할을 함.
- UX 디자이너는 이런 이해를 활용해서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거나 기존 제품의 문제점을 개선해 나간다면 더 많은 사용자에게 즐거운 경험과 훌륭한 결과물, 나아가 비즈니스 전략까지 만들어낼 수 있을 것임.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