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정보/통신
발행기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발행일
2019.07.03
URL
스마트미디어 부문 협동로봇 도입과 기술 동향
작업자의 생산성과 효율증대를 위해 도입되고 있는 협동로봇은 제조산업 전반의 공정 자동화와 기업의 효율성 개선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제조 분야에 집중 도입되고 있는 협동로봇은 정책지원에 힘입어 다수의 기업이 시장에 참여하고 있다. 반면에 정책지원이 미흡하고 기업의 참여도 저조한 스마트미디어 부문의 경우 열악한 제작 환경 개선과 생산성, 효율성 증대, 경쟁력 강화와 비용절감을 위해 어느 때 보다 협동로봇의 도입이 필요하다. 본 고에서는 협동로봇의 정의와 특성, 시장 동향을 살펴보고 적용 사례를 통해 미디어부문의 협동로봇 도입의 가치에 대해 살펴본다.
스마트 유통·물류 산업에서의 인공지능 서비스
본 고에서는 유통·물류 산업에 적용될 인공지능 요소기술(알고리즘 구현 기술)과 서비스 시나리오를 제시한다. 특히, 기계학습 분야 소프트웨어 기술의 산업 활용도를 분석하고 유통·물류 직무에서의 AI 알고리즘 적용 서비스 사례를 설명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유통·물류 산업 및 고용현황을 분석하고, 잡코리아[13]의 채용직무 분석과 함께 우리나라 대학의 유통·물류 관련 학과 교육과정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향후 스마트 유통·물류 산업에서 요구되는 AI 요소기술과 새로운 직무훈련 과정의 필요성을 이해함으로써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요구사항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미래형 건강 인지 케어 서비스 개발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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