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ICT Brief (2019-34호)

Ⅰ. 주요 이슈
1. 웨어러블 시장, 신제품 출시 등으로 高성장세 지속 전망
2. 금융업계, 첨단 ICT와 융합한 차별화 서비스 개발 활기
3. 팟캐스트, 오디오 콘텐츠 시장의 차별화 경쟁 포인트로 부상
Ⅱ. 주요국 동향
1. 中, 국가 AI 오픈 플랫폼 활성화를 위한 민관 협력 강화
2. 일본, 디지털 플랫폼 사업자 규제…세부 규칙 마련 착수
Ⅲ. ICT 부문별 모니터링
Ⅳ. 주요 ICT 행사 일정
ㅁ (스마트워치) 애플 우위 속 삼성전자·샤오미 추격에 이목 집중
ㅇ (시장 현황) ’19.2분기 세계 스마트워치 판매량은 1억 2,300만 대로 ’18.2분기(8,600만 대) 대비 44%의 성장률 기록
? 애플이 570만 대 판매량, 46.4% 점유율로 독보적 1위, 삼성전자가 200만 대·15.9%로 2위를 차지한 가운데 양사의 점유율 격차는 30.5%p에 달했으나 ’18.2분기(33.9%p)대비 3.4%p 축소
ㅇ (업계 현황) 애플이 압도적 우위를 점하고 있으나, 삼성전자·핏빗·샤오미 등이 건강관리를 비롯한 다양한 차별화 서비스와 디자인을 앞세워 시장 공략에 박차
? (애플) 심전도 측정, 낙상감지 등 건강 기능에 특화한 애플워치4 판매가 견조하게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애플워치5 공개(9.6)를 앞두고 시장 기대감 고조
? (삼성전자) 길어진 배터리 수명, 사용자 환경 등을 조작할 수 있는 회전 베젤, 전통 시계 형태의 원형 디자인으로 구현한 갤럭시워치 시리즈가 호실적 견인
? (핏빗) 아마존 알렉사를 내장하여 편의성을 강화하고 숙면상태, 운동량 등을 포함한 건강정보를 수치·그래프로 제공하는 핏빗 프리미엄 ‘버사 2’를 공개하며 하반기 승부수
? (샤오미) 운동량·심박수 측정 등 간단한 건강관리와 문자·카카오톡 같은 알림 기능까지 갖춘 미밴드4가 한국 시장에서 4시간 만에 초도 물량 1만 대가 완판(8.20)되며 흥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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