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정보/통신
발행기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발행일
2019.09.24
URL
ㅇ 중국 농수산물 유통의 주요 판로인 전통시장에 전자결제 도입
- 온라인 농수산물 판매가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전통시장은 여전히 농수산물 유통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함.
- 스마트 간편 결제 앱의 보편화, 전통 산업과 인터넷의 결합을 장려하는 ‘互??+’정책에 발맞추어 전통시장도 효율성과 경쟁력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변화함.
□ 중국 스마트 농수산물 시장 개요
ㅇ 스마트 전자기기 도입을 통한 시스템화
- 스마트 농수산물 시장은 筑美科技와 같은 시스템 솔루션 개발사가 자체 개발한 대형마트 및 전통시장 판매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스마트 전자저울 및 모바일 기기 등을 통해 판매 현장을 스마트화하고 있음.
- 제품 자동 식별, QR코드 전자결제, 유통 경로 추적관리, 판매 데이터 축적 등 스마트 기기를 통해 과거 전통시장의 아날로그 방식을 탈피하고 현대화를 본격 추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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