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산업 리서치 전문 기관 PriceWaterhouseCoopers(이하 PwC)에서는, 미국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산업을 크게 전통적 TV·비디오 및 음반, 영화, OTT(Over-the-top) 비디오, 가상현실, 비디오 게임 및 e스포츠, 인터넷 광고의 6개 분야로 세분화함.
? 전통적 TV·비디오 및 음반 분야
- PwC에 따르면, 미국의 전통적 TV 구독 시장 규모는 2018년 약 946억 달러를 기록했으나, 향후 5년간 연평균 2.9%의 마이너스 성장세를 보이며 2023년에는 약 818억 달러로 그 규모가 감소할 것으로 예측됨.
- 전통 TV 분야의 이러한 역성장은 주문형 비디오 구독 서비스(SVOD)로부터 비롯되는 최근의 ‘코드 커팅*’ 움직임이 가장 큰 원인인 것으로 분석됨.
주*: 코드 커팅(Cord-cutting)이란, 유료의 유선·케이블 방송 가입자가 해당 서비스를 해지하고 인터넷 기반 방송이나 인터넷을 통해 비디오 등의 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OTT(Over-the-top) 등의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으로 이동하는 현상
- 미국 내 전통적 유료 TV 방송 공급사들은 이와 같은 시장의 변화 속에서, 기존 핵심 소비자층의 충성도를 유지하기 위해 좀 더 부가가치가 높은 방송 콘텐츠나 패키지 제공에 초점을 맞추고 가격에 민감한 시청자들을 잡기 위해 저렴한 패키지를 내놓는 등 지속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를 꾀하고 있음.
- 미국의 음반 시장은 지난 20년간 지속적인 하향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글로벌 리서치 전문 기관 Statista에 따르면 2018년 기준 미국 음반 시장 규모는 약 66억 달러를 기록함. 한편, 미국 디지털 음원(Digital music) 시장의 경우 2011년 약 35억 달러였던 시장 규모가 2018년에는 약 84억 달러에 이르며 급속히 성장하고 있으며, 음악 구독·스트리밍 분야가 시장의 성장을 견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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