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전망
>2018년 4월에 국제해사기구(IMO)에서 2050년까지 선박 배출 온실가스를 2008년 대비 50% 감축하겠 다는 목표를 선언함
>이에 따라 온실가스를 발생하지 않는 수소에너지를 선박에 적용하는 기술에 대한 필요성 대두되었고 수소연료전지 추진 선박이 부상되고 있음
>선박에 적용되는 연료전지는 PEMFC, SOFC, MCFC 방식이 있으며 LNG 사용이 가능한 SOFC 방식과 소형화가 가능하고 저온에서 작동하여 열관리가 용이한 PEMFC 방식으로 수렴 경향
-시사점 및 정책 제안
>시사점 및 정책 제안 Zero-Emission 수소연료전지 추진 선박은 친환경 선박으로 LNG에 이어 향후 고부가가치 선박으로 성장이 기대되고 있음. 이들 기술력 및 Track Record 확보는 조선해양 산업의 경쟁국을 압도할 기회가 될 수 있음
>2000년대부터 환경을 중시하는 해외 기술 선진국들은 수소연료전지 추진 선박에 대한 핵심 기술을 확보 하였고, 실증 선박 건조를 통해 성능을 검증하였음
>수소연료전지 추진 선박에 탑재되는 핵심기자재 개발 및 생태계 조성을 위해 R&D 투자를 확대하고, 관공선 및 노후선박을 수소선박으로 교체함으로써 기자재업체의 Track Record 확보하는 전략 수립이 필요함
추천 리포트
-
[동향보고서] 2020년 일본 산업 개관
-
[코센리포트] 수소전기자동차 기술 및 시장 동향
-
[코센리포트] 수소에너지 인프라 구축을 위한 재료 기술 동향
-
[코센리포트] 물에 존재하는 미세플라스틱 제거 관련 연구 동향
-
[코센리포트] 수소 생산 및 저장 관련 소재 및 기술의 연구 동향
-
[코센리포트] 수소 사회 실현을 위한 기술개발 동향 및 향후 전망
-
[코센리포트] 연료전지 기술개발 동향 및 미래 시장 전망
-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
0.0 (0개의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