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전망
>2018년 4월에 국제해사기구(IMO)에서 2050년까지 선박 배출 온실가스를 2008년 대비 50% 감축하겠 다는 목표를 선언함
>이에 따라 온실가스를 발생하지 않는 수소에너지를 선박에 적용하는 기술에 대한 필요성 대두되었고 수소연료전지 추진 선박이 부상되고 있음
>선박에 적용되는 연료전지는 PEMFC, SOFC, MCFC 방식이 있으며 LNG 사용이 가능한 SOFC 방식과 소형화가 가능하고 저온에서 작동하여 열관리가 용이한 PEMFC 방식으로 수렴 경향
-시사점 및 정책 제안
>시사점 및 정책 제안 Zero-Emission 수소연료전지 추진 선박은 친환경 선박으로 LNG에 이어 향후 고부가가치 선박으로 성장이 기대되고 있음. 이들 기술력 및 Track Record 확보는 조선해양 산업의 경쟁국을 압도할 기회가 될 수 있음
>2000년대부터 환경을 중시하는 해외 기술 선진국들은 수소연료전지 추진 선박에 대한 핵심 기술을 확보 하였고, 실증 선박 건조를 통해 성능을 검증하였음
>수소연료전지 추진 선박에 탑재되는 핵심기자재 개발 및 생태계 조성을 위해 R&D 투자를 확대하고, 관공선 및 노후선박을 수소선박으로 교체함으로써 기자재업체의 Track Record 확보하는 전략 수립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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