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러시아 항공산업


□ 정책 및 규제

ㅇ 러시아 항공산업은 조선업과 동일한 수준으로 국가 우선 지원 산업임.

- 2013년 수호이(Sukhoi)사의 민영화를 기점으로 러시아의 민간 항공기 제조업이 본격적으로 발달하기 시작

- 2016년 러시아 정부는 세계 시장 경쟁력 제고를 위해 본격적인 지원에 나서면서 2019년에는 여객기 기준 세계 시장의 2.9%를 차지하게 됨.

* 2017년 러시아 여객기의 세계 시장 점유율은 0.5%에 불과

ㅇ 조선업과 동일한 수준으로 러시아 정부는 항공산업의 수입대체화에 노력 경주 중

- 러시아 항공산업의 수입대체화 정책 지원은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이루어졌으며, 항공 제작 주요부품 비중을 100%까지 끌어올리는데 2021년까지 계획하였으나 현재상황으로는 2025 이후에야 가능할 것으로 보임.

- 2019년 한해 동안 러시아 항공사(에어라인)들이 운항 중인 항공기 수(등록 기준)는 1,024대이며 이중 73.5%가 수입 항공기임.

- 러시아 민간 항공기 산업은 수입의존도가 매우 높고 낙후된 항공기 비중도 높아 정부가 수입대체화를 위해 박차를 가할 수 밖에 없는 산업임.

* 2019년 기준 운항중인 1,024대 항공기 중 26.5%는 현지산이며 이중 반이 소비에트 시절에 제작된 것임.

- 러시아 정부는 핵심 부품인 엔진을 중심으로 2022년까지 항공기 부품의 97%이 현지 조달될 것으로 목표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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