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ICT Spot Issue (2020-09호) 스마트 상점 분야의 최근 D.N.A 동향

1. 스마트 상점의 정의와대두배경
가. 정의
나. 대두배경
2. 스마트 상점 시장 동향
가. 세계 시장 동향
나. 국내 시장 동향
3. DNA 활용 동향
가. Data 분야
나. Network 분야
다. AI 분야
4. 결론 및 시사점


□ 스마트 상점은 소매점에 ICT가 결합되어 쇼핑의 소비자 경험을 제고
ㅇ 스마트 상점은 좁은 의미에서는 AI, IoT 등 스마트 기술이 적용된 상점을 의미하여, 넓은 의미에서는 쇼핑에서 발생하는 탐색, 구매, 결제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비자 경험을 보다 빠르고 효율적이고 편리하도록 하는 제반 기술을 의미
ㅇ 온라인 마켓의 확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 요구 증가, AI, IoT 등 신기술 부상 등으로 주목받으며, 빠르게 성장

□ 스마트 상점 시장은 초기시장으로 향후 5년간 3배 이상 확대 전망
ㅇ 글로벌 스마트 상점 시장 규모는 ‘20년 216억 달러 규모에서 연평균 23.6% 성장하여, ‘25년까지 625억 달러 규모로 성장 전망
ㅇ 분야별로는 스마트 결제 분야가 219억불 규모로 가장 큰 시장을 차지하고 AR관련 솔루션은 연평균 44.6%의 고성장으로 약 130억불 규모를 형성 전망
ㅇ 국내 시장규모는 ‘20년 10억 달러(한화 약 1.2조) 규모에서 ’25년 30억 달러(한화 약 3.7조) 규모로 연평균 24.7% 성장할 전망

□ 스마트 상점은 초기 시장이지만 D.N.A. 분야별로 점진적인 발전 추세
ㅇ (Data 분야) 과거에 비해 폭넓은 범위의 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창출 추진
- RFID부터 이어져온 개체추적, 사물인식 기술 및 IoT기술의 확산으로 발전 가속화되는 등 유통 데이터와 소매점의 데이터 결합으로 시너지 확대
- 중국의 허마셴셩, 국내의 롯데마트 풀핀먼트 스토어 등 데이터 기반 프로세스 혁신으로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는 사례 확대
ㅇ (Network 분야) AR/VR 기술, 안면 인식 등 고속 데이터 전송·처리 확대
- AR/VR기반의 서비스, 영상분석, 빅데이터 분석 등 대용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피드백을 주기 위한 5G기반 MEC 필요성 증가
- 이에 따라 Wallmart와 Verizon이 협력 사례나, 신세계아이엔씨와 SKT의 협력 등 유통기업과 통신기업의 협력이 활성화
ㅇ (AI 분야) 비대면 상점 등 무인 서비스 도입을 위한 AI적용 활발
- 해외에서는 아마존 고(Amazon Go)가 가장 앞서 있으며, 최근에는 무인상점 시스템인 저스트워크아웃(Just Walk Out) 기술을 타 소매점에 판매 추진
- 국내 스마트 상점 분야 AI 스타트업들은 챗봇, 무인매장 관리, AR/VR, 영상인식 등 다양하지만, 여러 가지 솔루션을 결합 패키지 제공은 미흡

□ 국내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제언
ㅇ 스마트 상점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제조, 유통, 마케팅 등 가치사슬 전반의 디지털화 및 데이터 유통체계 구축 등 기반 필요
ㅇ 세계적인 수준의 스마트 상점을 시범사업 형태로 구축 운영하고, 이를 지역 상권 살리기 등 공공성이 있는 분야에 적용하는 사업 등 추진 필요
ㅇ 업종별 스마트 상점 솔루션을 5G MEC기반의 플랫폼 형태로 제공하여 업종별, 지역별로 손쉽게 스마트 상점을 맞춤형으로 도입할 있는 기반제공 필요
ㅇ 스타트업들의 솔루션을 개별적으로 구축하기 보다는 패키지 형태로 구축될 수 있도록 기업간 협력체계를 위한 업종별 얼라이언스 구축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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