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뉴스페이스’시대 속 유럽 우주산업 생태계 현황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불안에 떨고 있던 지난 5월 말 미국 우주탐사기업 스페이스엑스(SpaceX)는 세계 최초로 민간 유인 우주선 발사에 성공했다. 미국항공우주국(NASA)은 막대한 비용 문제로 2011년 우주왕복선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그간 러시아 발사체를 이용해왔으나 민간기업에 의해 다시 미국땅에서 우주비행사를 우주로 보내게 된 것이다. 스페이스엑스사는 1만2000개의의 저궤도위성을 쏘아 올려 구축한 ‘위성군(Satellite constellation)’을 통해 초고속통신망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링크(Starlink) 프로젝트도 추진 중이다.

항공우주산업 비영리 단체인 스페이스파운데이션(Space Foundation)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전 세계 우주산업 시장 규모는 4147억 달러(약 488조599억 원)에 달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는 전년대비 8% 성장함과 동시에 우주산업 시장 규모가 사상 처음 4000억 달러 고지를 돌파한 것이다. 오늘날 전 세계 우주산업시장의 지분비율은 정부 21%, 민간 79%로 민간기업의 시장기여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이 항공우주기술개발이 정부에서 민간주도로 바뀌는 흐름을 ‘뉴스페이스’시대라 칭한다. 미국 투자은행 모건스탠리(Morgan Stanley)는 민간기업의 주도 하에 우주산업 시장 규모가 2040년 1조1000억 달러(약 1272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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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페이스’시대의 의미
유럽의 우주산업 트렌드 및 생태계
유망한 유럽의 업체들
  SES S.A.(1985)
  Eutelsat S.A.(1977)
  PLD Space(2011)
  Thales Alenia Space(2007)
  KSAT(1967)
  Leaf Space(2014)
  OHB SE(1958)

우주강국에 대응하는 국내 우주산업의 준비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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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 해외시장뉴스 / 기고 / 김환영 연구원 CONT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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