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건설/교통,환경
발행기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발행일
2020.09.10
URL
이탈리아 정부는 건물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키는 환경정책 수행과 동시에 건설경기 활성화와 관련산업의 빠른 회복을 위해 기존에 지급하던 에코보너스(ECOBONUS) 지원 정책을 한층 강화한 슈퍼 에코보너스(SUPER ECOBONUS) 정책을 발표했다. 이 정책은 기존에 있던 정책의 친환경 산업의 지원폭을 강화해 더 적극적인 투자를 유도하고 있어 친환경 산업뿐 아니라 건설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활력소가 될 것이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다.
2020년 7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적용될 슈퍼 에코보너스의 내용을 간추려보면 다음과 같다. 이탈리아 정부는 건축 공사를 통해 주택 및 건물의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키는 비용의 최대 110%를 5년 동안 공제해준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에너지 효율 개선’이다.
이탈리아는 환경정책에 앞장서 온 나라로 탄소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추진한 정책이 에코보너스 정책이다. 여기에는 친환경 차량 보조금 정책, 에너지 효율 기기 교체 지원 등 다양한 분야의 지원이 포함돼 있는데 대표적인 가정 지원책으로는 가정에서 에너지 효율성 개선 설비 구축 시 차등적용으로 최대 85%까지의 세액지원책을 펼쳐왔었다.
도시의 오래된 역사만큼이나 노후주택과 오래된 건물들이 많은 이탈리아는 이러한 건물들의 공통적 문제점으로는 낮은 에너지 효율을 꼽을 수 있다. 건물의 냉난방을 위해 전기 및 가스에너지 소비가 증가하는 것을 최대한 막고 소비자의 에너지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설비교체나 시스템 보완이 필요했고 꾸준한 지원책으로 태양광 패널 지붕 설치, 콘덴서로 난방기 교체 등 일부 성과를 보이고 있었다.
그러나 여기에서 더 나아가 이번에 시행되는 슈퍼 에코보너스는 가정의 에너지 효율 등급을 2단계 이상 개선하는 공사에 소요된 비용의 110% 공제를 시행함으로 건물 혹은 주택의 구조적 시스템 개선에 주력을 뒀다.
CONTENTS
--------------------------------------------------------------------------------------------------------------------------------------
슈퍼 에코보너스(SUPER ECOBONUS) 지원 내용
기대 효과
전문가 인터뷰
전망 및 시사점
--------------------------------------------------------------------------------------------------------------------------------------
자세한 내용은 바로가기(URL)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해외시장뉴스
추천 리포트
-
[코센리포트] IPCC 6차 보고서 기후변화 대응 부문
-
[동향보고서] 미세플라스틱의 생태영향 기작에 대한 새로운 해석
-
[코센리포트] 그린수소 연구개발 정책 동향
-
[동향보고서] 영국, 미래 기술개발 위한 국제공동협력 프로젝트
-
[동향보고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지능화 융합 서비스
-
[동향보고서] 2020년 주요국 과학기술정책 동향 및 시사점
-
[코센리포트] 물에 존재하는 미세플라스틱 제거 관련 연구 동향
-
[동향보고서] 오스트리아, 주목받는 스마트시티와 대표 도시
-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
0.0 (0개의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