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SC 3.0 물리계층 표준은 기존의 ATSC 1.0 규격 대비 30% 이상 향상된 전송률을 제공할 수 있으며, 4K UHD와 이동 HD 서비스를 동시에 지원할 수 있는 전송 다중화 기술을 도입하였다. 또한, DVB-T2 대비 다양한 전송모드와 스펙트럼 효율 향상으로 UHD 방송, 이동 HD 방송, 방통융합서비스, 개인맞춤형 서비스 및 긴급경보방송, 실감오디오 등 차별화된 성능 및 서비스 개선이 기대된다. 이에, 한국에서도 지상파 초고화질(UHD) 방송을 위해 ATSC 3.0을 표준 규격으로 채택하여, 2017년 2월부터 이를 활용한 지상파 UHD 방송을 시작하고 있다.
ATSC 3.0 물리계층 표준에서는 단일주파수망에서 각 송신기의 신호를 구별하여 검출하기 위하여, 송신기식별신호(TxID)를 삽입하는 방법을 기술하고 있다. 한편, 해당 표준문서는 송신기에서 TxID 신호를 구성하여 송출하는 과정만을 기술하고 있으며, TxID 신호를 검출하는 방법 또는 동일채널 방송중계기가 포함된 실환경 방송망에서의 TxID 기술 효용성에 대해서는 명시하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시뮬레이터는 실제 검출 알고리즘을 적용할 시 송신기와 중계기가 혼재된 SFN 방송환경에서 기대할 수 있는 TxID 검출 성능을 측정하기 위한 전산실험 기능을 제공한다.
기술의 특징 및 장점
OCR 환경에서의 TxID 송수신 시뮬레이터는 ATSC 3.0 A/322 표준문서에 정의된 TxID 신호구성 절차에 따라 송신신호를 생성한다. 이때, TxID 신호는 preamble의 신호 구성 파라미터에 따라 다르게 생성된다. 본 기술이전에서는 UHD 송신기와 OCR이 혼재하는 SFN 방송환경에서 OCR이 송신기 신호를 중계하는 동시에 고유 TxID 신호를 생성하여 함께 송신하는 상황을 상정한 TxID 송신/검출 시뮬레이터를 구현한다. 본 건은 송신기의 TxID 신호뿐만 아니라, OCR의 TxID 신호까지 효과적으로 검출할 수 있는 검출기술을 포함한다. 본 건에서 이전하는 시뮬레이터는 사용자의 재량으로 UHD 송신기, OCR, 그리고 TxID 검출기의 위치가 설정된 SFN 방송환경 하에서 실제 검출 알고리즘을 적용할 시 얻을 수 있는 TxID 검출성능 기대치를 제공한다. 본 기술이 제공하는 기능은 UHD 방송망 구축용 커버리지 시뮬레이션 및 효율적인 망 관리를 위한 TxID 검출 장비 제작에 활용될 수 있다.
활용방안 및 기대성과
ATSC 3.0 기반의 UHD 방송망 구축 및 망 관리를 위한 UHD 송신기 및 OCR 혼재 SFN 방송환경 시뮬레이터 제작, OCR 시스템의 방송신호 계측장비 제작
자세한 내용은 바로가기(URL)와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 기술이전검색
추천 리포트
-
[코센리포트] STEM 교육에서 AI 활용 현황 및 전망
-
[코센리포트] 기계학습에서 3D 재건의 동향
-
[동향보고서] 섭식 장애와 관련된 정상적인 뇌 연결의 변화
-
[동향보고서] 우주 광통신 기술 동향
-
[동향보고서] JPEG Pleno Holography 표준화 현황
-
[동향보고서] 글로벌 보건산업 동향 Vol.467(2023.03.27)
-
[동향보고서] 제4차 우주개발진흥 기본계획
-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
0.0 (0개의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