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정보/통신
발행기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발행일
2020.09.22
URL
기술이전목적 및 필요성
2011년부터 전세계 AR/VR 부분 투자현황을 살펴보면 2014년 이후 AR/VR 부분에 대한 투자가 폭발적으로 증가. <참조 :Digi-Capital, 2017>
- 모바일 AR/VR 시장 규모도 같이 증가하여, 향후 2021년 약 650억 달러로 예상
전세계 AR/VR 시장 크기를 2016년부터 2018년까지를 분석하여 2022년을 예상해 보면 약 10배 정도 증가한 2,100억달러(한화로 약 2.3조원)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측. (참조 : www.statista.com>
AR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핵심기술 중 하나로 AR 기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주요 글로벌 기업들의 SW 플랫폼 경쟁이 치열
- 페이스북은 2017년 4월에 ARStudio 출시
- 애플은 2017년 6월에 ARKit 출시했으며 현재 ARKit3 까지 출시된 상황
- 구글은 2017년 8월에 ARCore 출시하여 계속 추가 기술을 공개하고 있음
AR 플랫폼 기술을 사용자에게 실감나게 전달할 수 있는 HW도 기술이 경쟁이 치열하며, 주로 투명 디스플레이를 갖는 안경 형태의 장비로 집중되고 있다. 해당 장비를 일반적으로 AR glass로 부른다.
- 구글은 2017년에 기업을 대상으로 Google Glass를 재출시
- 애플은 AR glass를 iGlass(가칭) 명명하고 기술 개발 중이며 2020년에 출시 예정
- ODG는 2017년에 CES에서 R-8과 R-9 smart glasses를 소개했으며 현재 제조사는 R-7만을 판매하고 있고 현재는 판매 중지 상태
- 삼성은 2019년 2월에 스페인 바로셀로나의 MWC에서 AR Glass 신제품을 소개할 것으로 예정됐었으나 불발되었고 현재 미국 AR 기반 홀로그램 디스플레이 업체인 ‘디지렌즈’사에 투자하여 새로운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 마이크로소프트는 2019년에 Kinect 2세대의 기능을 통합한 AR Glass인 Hololens 2를 출시한 상태이며, Kinect도 기술을 보강하여 추후 출시 예정
- 엡손도 HMD(Head Mount Display)처럼 디스플레이만 제공하는 모델부터 카메라를 포함하는 AR Glass 모델들도 개발 지원 중
기술의 특징 및 장점
Android OS 환경에서 모바일용 단안 카메라를 활용한 AR 서비스 가능
- 모바일 Android OS에 최적화된 알고리즘을 활용한 AR공간 생성 기능 지원
- 모바일 단말기의 위치 및 자세 추정, 전송 및 수신 기능 지원
활용방안 및 기대성과
AR 교육, 엔터테인먼트, 게임 분야
- 본 기술을 이용하여 Siggraph 2019 전시회에서 AR 뮤지컬 전시
- 고정된 박제나 전시물이 아닌 움직이는 AR 콘텐츠들을 활용하여 실감나는 교육과 엔터테인먼트에 적용이 가능
-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을 이용한 게임 및 어트랙션 서비스들이 실감나는 흥미와 재미 제공을 위한 AR 서비스 분야로 활성 기대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과 바로가기(URL)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 기술이전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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