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3D프린팅 산업 활성화 방안 연구

분야

기계,재료

발행기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발행일

2021.03.26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기술 중 하나인 3D 프린팅 기술은
적층제조 방식을 기반으로 대규모 제조설비 투자와 다단계 제조공정을 단순화하는 수준을 넘어 신개념의 기술 공유 표준화와 물류혁명을 통해 제조업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단계에 도달하였다.
금형제조 시대를 넘어 기존의 제조방식이 제공할 수 없는 디자인의 무한한 자유도, 고객 맞춤 대응 능력,
산업 밸류체인의 단순화 등을 기반으로 설계 기술의 표준화와 공유를 통해 아이디어 플랫폼 비즈니스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전세계 3D프린팅과 관련된 2019년 산업시장규모는 12,000백만달러(약 142조 원)이며
시장 성장률은 20.3%로 기존 제조업에 비해 성장률이 높다. 3D프린팅용 소재시장은 2019년 1,916백만 달러(약 23조원)로 전년대비 28.2% 성장하여 2017년에 대비해서 거의 2배정도 성장하였다.
소재는 고분자 소재의 경우 광경화성수지, 고분자 분말, 필라멘트 순의 시장규모로 전체 소재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금속소재 시장은 분말형태가 대부분이며, 전체 적층제조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7.4%이다. 그러나 세라믹 분말시장은 아직 적층기술의 고도화가 이루어지지 못하여 시장규모가 미미 한 수준이다.

3D 프린팅 기술이 전통 제조 방식을 바꿀 수 있는 게임 체인저가 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여러 가지 숙제들을 가지고 있어, 현재 산업에 참여하고 있는 기존 기업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스타트업들이 신규로 참여하여 소재, 장비,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영역에서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혁신적인 솔루션 개발의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 낼 수 있는 협업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3D 프린팅 사업 밸류체인에 참여하고 있는 모든 대중소 기 업들이 하나의 팀으로 협업한다는 각오 및 의식의 변화와 함께, 3D 프린팅 협업 플랫폼의 구축 활성화와 스타트업 기업들의 시장 유입을 촉진하기 위 한 정부의 전략적 지원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목차 >

서론

제1장 금속 분야 3D 프린팅 산업 활성화 방안
제2장 고분자 분야 3D 프린팅 산업 활성화 방안
제3장 세라믹 분야 3D 프린팅 산업 활성화 방안
제4장 S/W 분야 3D 프린팅 산업 활성화 방안

결 론
참고문헌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파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 https://www.kisti.re.kr/promote/post/publication/5156?t=1616744540630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