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KEIT PD 이슈리포트 2021-3월호

분야

재료,전기/전자

발행기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

발행일

2021.03.22


급격한 시장 확대가 진행되고 있는 전기차용 배터리의 기술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고성능화의 가장 핵심 소재인 니켈계 양극소재 기술의 고도화가 반드시 필요.

국내 많은 기업의 양극소재 산업 진출 및 성공으로 인해
이차전지용 핵심 소재부품기술 중에서 높은 수준의 기술 확보 및 시장 점유율을 확보한 분야임.
니켈 함량을 지속적으로 상향시키는 제품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수요기업인 전지3사와의 기술적, 산업적 협력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

그러나 특히 중국업체의 원가경쟁력, 규모의 경제, 내수시장의 확대 등으로 인해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어,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니켈 90% 이상 제품 상용화, 입자형상 제어형 등 기능성 양극소재 제품화 등의 차별화된 기술경쟁력 확보를 진행 중임

< 시사점 및 정책제안 >

국내 니켈계 양극소재 분야는 높은 기술력을 지속적으로 유지, 확장할 수 있는 기술개발과제 지원과 더불어, 실제 관련 산업 지원을 위한 정책적 지원을 발굴할 필요가 높음.
미국, 유럽, 중국 등 자국만의 특화된 이차전지 및 소재부품분야 지원책으로 인해 국내 이차전지 산업의 미래는 항상 밝지만은 않으며, 양극소재 분야에는 탄소중립 이슈의 선제적 대응, 규모 확대에 따른 원자재의 안정적 조달을 위한 범정부 차원에서의 지원책 발굴이 절실함


< CONTENTS >

ㅇFOCUSING ISSUE 
장시간 무인가공을 위한 유연 라인 가공시스템 실증

ㅇ PD 기술 이슈
ISSUE 1 전기차용 고성능 배터리의 니켈계 양극소재 기술
ISSUE 2 양방향 세라믹연료전지의 기술개발 동향과 방향
ISSUE 3 항공용 금속소재 자립화 현황 및 전망
ISSUE 4 전기자동차 배터리 팩 고밀도화 기술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파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출처 : https://itech.keit.re.kr/index.do#detail|03040100|/comm/retrieveBlltDetail.do|.sub_con|searchCdtn=&searchKeyword=&pageIndex=1&blbdId=S0000010&blltSeq=77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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