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KIC Silicon Valley 뉴스레터 62호 - 3D Printing

분야

기계,전기/전자

발행기관

KIC Silicon Valley

발행일

2020.10.15

URL


3D 프린팅이란 3차원 상에서 물체를 만들어내는 제조 기술을 의미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잉크, 레이저 프린터와 비슷한 기술적 원리를 가지고 있 지만 3차원 모델링 파일을 출력 소스로 사용하여 평면이 아닌 입체 모형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적층제조(Additive Manufacturing) 방식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절삭 또는 성형의 제조 방식과는 다르다는 점과 티타늄, 알루미늄, 플라스틱 등 제조 분야에서 사용률이 높은 다양한 재료들을 모두 활용 할 수 있다는 점, 이론 상 무한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는 점 등에서 3D 프린팅 기술은 혁신 기술 중 하나로 주목 받아왔다.

제조업 전반에서 일어나고 있는 시대적 요구는 ‘맞춤형 생산'이다. 표준화된 대량 생산 제조업의 시대를 지나 필요와 환경과 취향을 바탕으로 제작되는 맞춤형 소량 생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제조 공정은 보다 다각화, 세분화되고 있으며 3D 프린팅에 대한 수요 역 시 이러한 제조 공정 상의 기술 발전과 그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여전히 기술적 한계로 인해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시장성이 떨어지고, 현 시점의 적층 제조 기술로 원하는 수준의 제품 품질을 구현하는 일 자체가 매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이론적으로는 누구나, 어디에서나, 어떤 물건이든 제조할 수 있어 ‘생산의 민주화'가 이루어진다는 점이 양면성을 가지 고 있어 무기와 같이 위험한 물건을 제작한다거나 지적 재산권, 제조 기술 특허를 침해하는 등 범죄 유발 소지에 대한 규제 선행이 필요하다.

그럼에도 기술의 진화에 따라 출력물의 완성도가 높아지면서 다양한 분야에 적용 범위를 늘려가고 있다. 다양한 소재로 출력 범위가 확대되고 있고 출력 속도와 규모가 개선되고 있으며 무엇보다 핵심 분야의 글로벌 제조기업들이 3D 프린팅 기술 시장에 진입함으로써 시장 저변이 확대되고 있다.

분야별로는 의료 분야가 대표적이다. 이미 치과에서 임플란트 설계 등에 3D 프린팅 기술로 제작된 플라스틱, 실리콘 모형을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으며 스웨덴에서는 3D 바이오 프린터로 줄기 세포를 찍어 연골 조직을 제작하기도 했다. 또한 이식용 장기 출력이 전세계 3D 바이오 프린팅의 핵심 연구 과제로 주목받고 있다.

CONTENTS
- 3D 프린팅 시장 동향
- 3D 프린팅 스타트업, Arevo
- 2020년 3분기 벤처캐피탈 투자 동향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