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중대형수소상용차의 기술개발 방향

분야

건설/교통,기계

발행기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발행일

2021.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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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상용차에서 획기적인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서는 전동화 필요
★ 온실가스, 미세먼지 배출량이 상대적으로 많은 상용차를 전기·수소차로의 전환하는 전동화 개발이 활발히 진행 중
★ 중대형 상용차의 경우 전기자동차 대비 수소전기차가 유리하다고 알려져 있으나, 아직은 초기시장 단계로 면밀한 검토 필요

ㅁ 수소상용차의 특징
★ 전기상용차에 비해 수소상용차가 갖는 장점은 짧은 충전시간과 긴 주행거리를 들 수 있으며, 단점은 복잡한 시스템 구조와 높은 차량가격에 있음
- 짧은 충전시간은 차량 관점에서는 장점이 될 수 있으나, 수소충전소 관점에서는 인프라 구축비용 및 기술적 난이도를 높이는 단점으로 작용할 개연성 높음
- 수소상용차의 복잡한 시스템 구조로 인한 차량 가격이 상승하고, 높은 차량가격은 상용차의 총소유비용(TCO)을 증가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시장 확대에 걸림돌로 작용할 우려가 있음

ㅁ 시사점
★ 수소상용차의 시장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수소차의 장점을 부각시키는 동시에 복잡한 시스템 구조와 높은 차량가격에 기인하는 단점을 보완하여 성공적인 초기시장 안착과 지속 가능한 미래시장 창출을 위한 초석을 다지는 것이 중요
★ 현재 수소상용차는 본격적인 시장 진입의 초기 단계에 있으나, 짧은 충전시간과 긴 주행거리라는 장점을 지속적인 시장경쟁력의 원동력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TCO 저감을 고려한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 필요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 KEIT PD 이슈리포트 2021-8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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