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소경제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대량으로 생산된 수소를 사용처까지 효율적으로 운송하는 파이프라인 구축이 핵심으로, 본 보고서에서는 수소 파이프라인 사용 현황과 이를 제조하기 위한 국내외 강재 기술개발 동향을 소개하고자 함
ㅁ 주요 동향
★ 우리나라는 2022년까지 수소 수요가 많은 도시에 민간 주도로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2025년 이후에는 수소 수입기지에 파이프라인을 구축해 인근에 대규모 수소를 공급할 수 있게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2030년 이후 수소 수요 증가에 대응해 전국을 연결하는 수소 주배관 건설이 목표임
★ 유럽은 European Hydrogen Backbone 프로젝트를 통해 현재 사용하고 있는 파이프라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수소 에너지 인프라 확장을 위해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2040년까지 전 유럽에 걸쳐 약 40,000km의 수소 파이프라인를 구축할 계획임
ㅁ 시사점 및 정책제안
★ 우리나라는 2030년 이후 수소 수요 증가에 대응해 전국을 연결하는 수소 주배관 건설이 목표이므로, 고압 및 고농도 수소 기체를 대용량으로 장거리 운반하기 위해서는 수소취성 저항성이 높은 X70급 이상의 고강도 저탄소 라인파이프 강재 및 대구경 강관 제조 기술개발 필요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 KEIT PD 이슈리포트 2021-8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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