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실가스 규제를 통해 촉발된 전기차 산업의 확대는 지금보다는 가까운 미래에 더욱 가속화될 것이며, 이와 맞물려 핵심 에너지원인 이차전지에 대한 수요뿐만 아니라 성능에 대한 요구치도 가파르게 커지고 있는 현실임
★ 현재 상용 리튬이온전지는 소재의 용량 한계로 인해 에너지 밀도를 크게 높이기 어려우므로 전 세계적으로 음극은 리튬 금속을 양극은 황이나 공기를, 전해질은 고체를 활용하고자 하는 차세대 이차전지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임
★ 리튬-황 이차전지 시스템에서 양극 물질인 황은 높은 이론적 용량뿐만 아니라 많은 부존량, 낮은 가격, 친환경성까지 지닌 매우 매력적인 소재이기에, 향후 고에너지밀도 차세대 이차전지 시스템으로 매우 효용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
ㅁ 미래 이차전지 선도 기술 확보를 위한 정부-산업체-학교-연구소의 유기적 연결 쳬계는 필수적
★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는 차세대 이차전지 시스템에 대한 기술개발은 국외의 경우 학계뿐만 아니라 다수의 기업에 의해 주도되고 있는 데 반해, 국내의 경우 대학교나 연구소 중심이기에 그 기술 개발 진행에 한계가 있음
★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에도 리튬이차전지 산업의 기술 선도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체계적인 기술개발 전략 하에 산/학/연이 유기적으로 연계된 개발 체계의 수립이 크게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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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KEIT PD 이슈리포트 2021-8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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