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포스트 코로나 시대 화장품산업 가치사슬별 변화 분석


⊙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화장품 소비 감소로 내수시장 침체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위기 극복을 위해 새로운 환경 및 트렌드 변화에 맞춰 내수시장 활성화와 K-뷰티 경쟁력 강화를 위한 뉴노멀 시대 도전적인 전략이 요구됨

- 특히,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유통채널도 온라인, 모바일 등을 활용한 언택트 소비가 증가하였고, 바이러스 감염을 막기 위한 장시간 마스크 착용은 색조 제품의 수요 감소, 기초 피부보호 및 관리에 대한 소비자 관심으로 이어지면서 친환경 원료에 대한 중요성도 커졌음

- 또한 기존 국제 분업을 통해 효율성을 중시한 글로벌 가치사슬이 국가 간 이동 제한 등 구조적 한계가 나타나면서 자국 내 가치사슬 구축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었고, 수입의존도가 높은 화장품 원료의 국산화가 부각되고 있음

⊙ 이처럼 코로나19는 화장품산업 유통채널, 마케팅, 연구개발 등 가치사슬 전반에 새로운 변화를 초래하였고, 일시적인 것이 아닌 화장품산업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가치 정립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음

- 따라서, 본 브리프에서는 코로나19 이후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화장품산업의 가치사슬별 변화 분석을 통해 현황을 진단하고 향후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함
 

Contents

  I . 서 론

 Ⅱ. 코로나19 이후 화장품산업 현황

 Ⅲ.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가치사슬별 변화

 Ⅳ. 결론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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