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스마트 모빌리티를 위한 노면정보 수집 기술개발 동향

분야

기계,정보/통신

발행기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발행일

2021.09.29

URL

세계적으로 여러 국가들은 스마트 모빌리티에 대해서 다양한 정책, 기술개발, 시범 서비스 그리고 사업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과 기후변화 대응과 같은 메가트렌드에 발맞춰 움직이고 있다. 스마트 모빌리 티에서 도로교통 분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전국 교통량 정보 수집에서부터 최근 자율주 행자동차 또는 차세대교통체계(C-ITS) 사업과 같은 미래 교통체계에 이르기까지 도로교통 기술과 서비스가 발전하고 있다. 스마트 모빌리티를 위한 도로교통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도로에 각종 센서를 설치하거나, 이동하는 차량으로부터 도로정보를 수집하는 등 정보를 획득하는 방식 또한 발전하고 있다. 본 고는 스마트 모빌리티에 필수적인 노면 상태 정보를 수집하는 기술에 대한 최근 기술개발 동향을 소개하고자 한다. 아울 러, 노면 상태 정보 수집과 활용에 있어서 기술적, 제도적 개선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I. 서론

국가 경제와 국민 생활에 가장 밀접한 국가 중요 시설로서의 도로교통 기반시설은 주행 안전성, 편의성 그리고 효율성 측면에서 언제나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도록 관리하는 것이 필수이다. 그러나 출퇴근시간대의 정체, 교통사고, 재난재해 등 자연과 인위적인 환경으로 인해 도로교통 기반시설은 불안정한 상태로 변하여 운전자를 위협하거나 도로관리자를 힘들 게 한다. 기후변화가 심각해지면서 폭염과 폭설, 안개와 비, 미세먼지가 국민의 삶을 흔들고, 교통 혼잡 그리고 증가하는 통행량 등으로 도로교통 기반시설은 몸살을 앓고 있다. 이로 인해, 노면상태는 수시로 그리고 반복적으로 파손되고 있으며, 불안정한 주행환경으로 쉽게 변하고 있다. 불안정한 주행환경을 만드는 주요 원인으로는 자연적 및 인위적인 환경 변화로 인해 노면의 평탄성, 마찰성, 안정성 등이 불량해지는 것인데, 스마트 모빌리티를 위해서는 이러한 불안정한 주행환경을 신속히 파악하고, 시민과 도로관리자에게 정보를 전달하여 위 험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2020년 여름에는 기록적인 장마로 노면 파손 사례가 급격히 증가하여 이례적으로 노면 보수 사례가 매우 크게 증가하였다. 반면에 2021년 여름은 지난해와 달리 장마보다는 폭염 으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또 국지적인 폭우로 인해 지역별로 노면 파손이 다르게 발생 하면서 지역적으로 노면 불안정 사례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도로면이 불량해지는 원인 은 날씨, 통행량 그리고 도로 포장 상태의 노후화 등 여러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 하고 있다.

본 고에서는 안전한 도로 주행을 위협하는 노면 불량 상태를 파악하고, 관련 정보를 수집 하는 최신 기술을 소개하고, 기술 개발의 향후 발전 방향과 기술 확산을 위한 제도적 지원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I. 서론
II. 국민 생활에 가장 밀접한 도로 교통 인프라
III. 도로 교통량 및 동적 위험 정보 수집 기술
IV. 주행상황 인지한계를 검증하는 도로주행 실증인프라
V. 미래 도로교통의 발전 방안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