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미국, 인공지능(AI) 교육·인력 정책 현황 진단 및 제언

분야

전기/전자,정보/통신

발행기관

과학기술인재정책 플랫폼

발행일

20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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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조지타운대학 안보유망기술센터(CSET)는 미국이 인공지능(이하 AI)분야의 우수한 인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AI 교육·인력 정책에 대한 현황 진단과 정책 제언을 제시(’21.10.)

     * The U.S. AI Workforce: Policy Recommendations

  ○ 최근 미국 노동시장에서 AI분야 인력이 차지하는 비중이 급격하게 증가하였으며, 지속적으로 AI 인력의 수요도 증가가 예상됨

  ○ 기존의 미국의 AI 정책은 일관되지 않은 AI 인력 정의와 단편적인 접근 방식이었으며, 우수한 박사인력과 이민 개혁에 초점을 맞춘 정책을 추진함

  ○ AI 기술의 활용도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미래의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명확한 AI 인력 정의와 목표 설정에 따른 AI 교육·인력 정책의 필요성이 대두됨

 

□ 본 보고서는 첫 번째 보고서 ‘미국 AI 인력 정의 및 현황 분석’와 두 번째 보고서 ‘미국의 AI 노동시장 분석’의 내용을 종합하여 3가지 목표를 제시하고 9가지 권장사항을 제시

  ○ (1차 보고서) AI 개발팀에서 업무를 수행할 역량을 갖추고 있거나 최소한의 훈련을 통해 업무를 수행할 지식·기술·능력을 갖춘 직종의 인력으로 정의

  ○ (2차 보고서) AI 인력 정의를 기반으로 미국 AI 노동시장 현황에 대한 데이터(’15년~’19년)를 확인하고 AI 인력에 대한 수요-공급 격차를 분석

 

□ 안보유망기술센터(CSET)는 AI 인력에 대한 정의와 노동시장 현황 분석을 기반으로 우수 인력을 확보할 수 있는 AI 교육·인력 정책에 대한 목표와 권장사항을 제시

  ○ (필요성) 기술의 중요도, 인재 범위, 교육 범위 등 기존 STEM 교육·인재 정책과 구분되는 측면을 고려하여 AI 중심의 특수성을 반영한 교육·인력 정책 필요

  ○ (고려사항) 종합적인 “정책의 조정”은 정책 효과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연방·주 정부의 공동노력을 동반한 정책적 조정이 필수

  ○ (목표) ① 박사급 기술인력의 성장·육성·유입 촉진, ② AI 분야 대체경로 확보를 통한 다양한 AI 인재 공급 확대, ③ 전 국민 대상 AI 리터러시 교육 제공·촉진의 3가지를 제시

  ○ (권장사항) 국가인공지능추진실 역할 강화, 고용주 세액공제 지원, AI 직업으로의 대체경로 활성화, 교육 및 장학금 투자 등 정책 목표와 프레임워크에 따라 9가지 사항을 제언

 

□ 정부는 AI 인력의 다양성 촉진, AI 직업으로의 대체경로 구축 등을 고려하고 AI 정책의 종합조정을 통한 정책 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노력 필요

  ○ AI 기술 특성 및 최근 중요도를 감안하여, AI 교육·인력 정책은 STEM 교육·인력정책과 큰 방향성은 유지하되 AI 중심의 운영 및 관리가 필요 

  ○ 박사급 고급 인재 육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수준의 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4년제 학위 이외의 인증 방법의 표준 구축 및 활성화 방안이 필요

  ○ 전 국민 AI 역량 확보를 위한 교육과정 통합 및 개선이 필요하며, 전공 구분 없이 AI 분야로 커리어를 확장하기 위한 접근 활로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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