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가오펀3호 02위성 발사 성공

분야

과학기술과 인문사회,원자력

발행기관

한중과학기술협력센터

발행일

2021.11.30

URL


 



2021년 11월 23일 7시 45분, 중국은 주취안(酒泉)위성발사센터에서 창정4호병(長征四號丙) 운반로켓으로 가오펀(高分)3호 02위성을 성공적으로 발사해 예정궤도에 순조롭게 진입시켰다.

이번에 발사된 창정4호병 운반로켓의 1,2,3단 엔진 및 자세제어 엔진은 중국항천과기그룹 제6연구원이 개발했다. 창정4호병 운반로켓은 상온 액체 3단 운반로켓으로 다양한 유형, 다양한 궤도요구 사항을 가진 위성을 발사할 수 있다. 또한 하나의 로켓으로 다수 위성 발사 임무도 담당할 수 있다. 이번 발사는 창정4호 계열 운반로켓이 2021년에 수행한 12번째 임무로서 다시 한번 연간 발사기록을 경신했다.

동 운반로켓은 이번에 최초로 주취안위성발사센터에서 중계사용자단말 시스템을 탑재하고 발사됐다. 해당 기술은 앞서 타이위안(太原)위성발사센터에서 한차례 비행시험을 거쳤다. 이번 임무에서 동 시스템의 적응성을 더한층 검증할 예정인데 기술 응용이 성숙된 후 중계사용자단말로 원양측량선을 대체해 창정4호병 운반로켓의 해양 계측제어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

가오펀3호 02위성은 중국항천과기그룹 제5연구원이 개발한 해양 감시·모니터링 업무위성이다. 동 위성은 가오펀3호 01위성과 네트워킹돼 육상ㆍ해상 레이더 위성성좌를 형성함으로써 중국 레이더위성의 육해 관측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주로 해양, 재해감소, 국토, 환경보호, 수리, 농업, 기상응용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한편 사용자를 위해 신뢰성이 있는 적시적/안정적 영상제품을 제공한다.

중국항천과기그룹 제5연구원 시안(西安)분원이 가오펀3호 02위성 임무 중의 데이터전송 서브시스템 및 데이터전송안테나 서브시스템 개발을 담당했다. 해당 데이터전송 서브시스템의 주요 기능은 SAR하중의 영상데이터를 수신하고 이를 위성-지구 데이터전송링크를 통해 지상 데이터수신국에 전송한다. 데이터전송안테나 서브시스템의 주요 기능은 본 시스템의 데이터를 요구에 따라 지정된 지상국에 발송함으로써 지상국의 추적을 달성함과 동시에 데이터 전송 기능을 완수한다. 이로써 위성과 지상 데이터 전송 처리의 “고속도로”를 구축한다.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