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근감소증(Sarcopenia) 치료제 개발 동향

분야

보건의료,생명과학

발행기관

한국바이오협회

발행일

2022.02

URL


우리나라는 2020년 기준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인구의 16.4%를 차지하는 고령사회인 것으 로 드러났으며, 10년 내에 노인 인구가 전체 인구의 20%를 넘어서 초고령사회가 될 것으로 예 상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노인 건강 문제는 개인의 관심을 넘어 국가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하 는 상황에 이르렀다. 노인의 건강 문제는 노화에 따른 신체 내 변화로 다양한 질병을 예로 들 수 있는데, 아직 많은 사람들이 근감소증(Sarcopenia)에 대해서는 인지가 부족한 실정이다.

근감소증이란 노화에 따라 근육량이 감소하는 것을 말한다. 노화에 따른 근육량 감소를 자연적 인 현상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근감소증 환자는 걸음걸이가 늦어지고 근지구력이 저하되어 일 상생활이 어렵고 다른 사람의 도움이 자주 필요할 뿐 아니라, 골다공증, 낙상, 골절이 쉽게 발 생할 수 있으며, 근육의 혈액 및 호르몬 완충작용이 줄어들어 기초대사량이 감소하고 만성질 환 조절이 어렵게 되며, 당뇨병과 심혈관 질환이 쉽게 악화될 수 있다. 이에, 최근 전 세계적으 로 근감소증을 노인성 질병으로 분류하고 있다. 2016년 11월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는 세계 최초로 근감소증 현상에 대하여 질병코드(M62.84)를 부여했으며, 같은 해 세계보건기구에서 도 근감소증을 질병으로 분류했다. 2018년 4월 일본에서도 근감소증을 질병으로 인정했고, 2021년 우리나라 또한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 8차 개정안에서 근감소증을 처음으로 질병코드 (M62.5)로 부여하여 근감소증을 질병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관련 시장도 점차 확대되고 있는 분위기이다. 아직 규제기관으로부터 정식 승인된 치료제는 없지만, 현재 영양제를 중심으로 한 근감소증 관련 헬스케어 시장은 2020년 26억 달 러 규모로 드러났으며, 2030년까지 연평균 6.1% 성장해 47억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된 다1. World Population Prospects 2019 보고서에 따르면 2050년까지 전 세계 인구 6명 중 1 명이 65세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고령 인구 증가와 예방 의료에 대한 관심증가 로 근감소증 치료제에 대한 니즈는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본 브리프에서는 근감소증 치료제 를 개발 중인 국내외 기업 중심으로 개발 동향을 짧게 살펴본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