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ing vehicle data among the companies within a car ecosystem can improve driving experience, increase driver comfort, contribute to social goals such as improving road safety and lowering fuel consumption. Furthermore, by participating in the ecosystem, companies can secure long-term and sustainable new revenue- generating opportunities. In this paper, we will examine the bottleneck and success factors of data sharing, as well as the technological solutions that urgently require development for car data sharing.
KEYWORDS 기술개발과제, 데이터 공유, 성공 요인, 자동차 데이터, 장애 요인
최근 들어 차량에서 생성되는 데이터의 양이 증 가함에 따라 제3자 서비스 제공업체는 서비스 제공 을 위해 자동차 데이터에 액세스하고 사용하는 데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서비스 제공업 체에는 보험 회사, 주차장 운영자, 금융 및 차량 서 비스 제공자, 도로 인프라 운영자, 차고 및 고장 서 비스 업체 등이 포함되며, 그밖에 엔터테인먼트 및 여행 서비스 제공업체, 소셜 네트워크, 검색 엔진 운 영자와 같은 비전통적인 자동차 업체도 포함된다. 생태계 내 참여기업 간에 데이터를 공유하면 운 전 경험을 개선하고 운전자의 편안함을 높이며 제 품을 최적화하고 도로 안전 개선 및 연료 소비 감소 와 같은 사회적 목표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생태 계 참여기업은 이를 통해 장기적이고도 안정적인 새로운 수익 창출 기회를 확보할 수 있다.
하지만 아직 자동차 제조업체(OEM) 등에 축적된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안은 제대로 모색되지 못하였으며, 특히 정부 차원에서도 이를 제도화하 여 관리하는 방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자율주행 정보 기록장치 부착을 의무화하였으나, 자율주행차 데이터의 정의 및 분류체계조차 마 련되지 않은 상태(외국의 경우에도 상황은 유사)이며, 특히 자동차 제조업체의 데이터 활용이 아직 미흡 하므로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자동차 데 이터 공유 플랫폼의 구축이 필요한 실정이다[1]. 이에 따라 본고에서는 자동차 데이터 가치사슬 및 자동차 데이터 공유 플랫폼을 분석하고, 데이터 공유의 부진 사유 및 성공 요인을 살펴본 다음, 데이 터 공유를 위해 개발이 시급히 필요한 기술 솔루션 과제를 살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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