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가. 경제적 위상
나. 디지털 경제
다. 디지털 혁신
2. 주요국 디지털·R&D 정책
가. 아세안(ASEAN)
나. 싱가포르
다. 말레이시아
라. 베트남
마. 인도네시아
바. 태국
3. 결론 및 시사점
□ 전 세계가 주목하는 아세안(ASEAN) 시장, 디지털 경제 급성장 중
ㅇ 세계 3위 인구(6.6억명, 20년 기준), 7위 경제규모(3.1조 달러, 20년기준)의 아세안(ASEAN), 신흥 소비시장으로 전 세계가 주목
ㅇ 4차 산업혁명, 코로나19로 디지털 경제가 급성장하며 아세안 인터넷 인구가 4억 명(‘20년 기준)을 돌파, 시장은 10년 내 1조 달러 이상 증가 전망
ㅇ 아세안 주요국은 선진국 대비 상대적으로 낙후된 산업구조와 인프라, 기술역량을 디지털 혁신을 통해 고도화하기 위해 정책적 역량 집중
□ 아세안, 정부주도 디지털 혁신?R&D 정책으로 디지털 강국 도약 모색
ㅇ (싱가포르) 아세안 선도국으로서 스마트네이션 이니셔티브를 통해 국가 디지털 정책 순항, AI 전략, RIE 전략*을 통해 디지털 경쟁력 강화 모색
* ‘21~’25년 동안 GDP의 약 1%를 AI, 5G, 양자컴퓨팅 등 첨단기술 개발에 투자
ㅇ (말레이시아) 지역 거점 중심 디지털 생태계 저변 확대 지원 강화를 통해 디지털 중심의 고소득 국가?디지털 경제로 전환하기 위해 노력
* ’30년까지 GDP 중 R&D 비중을 3.5%로 늘릴 계획
ㅇ (베트남) 디지털 정부, 디지털 경제, 디지털 사회 등의 3개 축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전환 정책 추진, ‘Make in Vietnam’ 캠페인을 통한 기술 강국 도전
* 세계 5번째로 5G 기술 시범 사업 추진, 5G 인프라 장비 개발 및 5G 스마트폰 개발 국가
ㅇ (인도네시아) ‘30년 세계 10대 산업국에 진입하겠다는 목표로, 주요 제조분야에 4차 산업혁명 기술 적극 활용, 첨단 디지털 R&D 강화 의지 천명
* 인도네시아 5대 제조분야 : 식음료, 섬유, 자동차, 전자, 화학
ㅇ (태국) 경제?사회 전반에 ICT 기술을 적용하여 스마트 산업·시티·인재를 구현, 성공적 디지털 경제 추진을 통해 20년 내 선진국으로 도약 목표
□ 아세안의 디지털 전환, 우리의 신시장 진출 및 공급망 다변화 기회
ㅇ 성장 잠재력이 높은 아세안 시장이 디지털 대전환 속 디지털 경제가 급성장, 아세안 디지털전환 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국내 ICT 기술 영향력 확대 필요
ㅇ 4차산업 정책을 강화 중인 신남방 아세안 지역 제조업계·산업 거점지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을 통한 아세안 내 새로운 공급망 생태계 구축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