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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기존 기업과 디지털 스타트업의 협력 현황 분석


□ 만하임경제연구소는 연방경제기후보호부의 위탁을 받아 기존 기업과 디지털 스타트업 간의 협력 현황 및 성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정리한 보고서 발표*(’22.11.)

* Schwerpunktstudie Kooperationen mit digitalen Start-ups:Die Sicht etablierter Unternehmen



ㅇ 디지털 스타트업과 기존 기업 간의 협력은 다양한 상호 이익을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협력에 대한 긍정적 평가 수준은 높지 않아 개선 방안에 대한 고민 필요

- (기존 기업) 스타트업과의 협력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 혁신, 기술적 노하우와 아이디어 흡수, 새로운 시장에 대한 신속한 접근 등이 가능

- (스타트업) 재무 건전성 개선, 판매 채널 추가 및 확보, 안정된 업무 프로세스 및 비즈니스 네트워크 확보라는 점에서 기존 기업과의 협력이 긍정적



ㅇ 본 보고서는 1,225개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기업과 스타트업의 협력 현황 및 성과, 장애요인을 도출하고 성공적인 협력을 위한 권고안 제시

* ’22년 6월 기준, 정보산업 및 제조업에 종사하는 임직원 5인 이상 기업



(1) 협력 현황

- 정보산업의 32%, 제조업의 21% 기업이 디지털 스타트업과 협력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정보산업의 17%, 제조업의 15%가 향후 협력을 계획 중

* 정보산업 중에서는 미디어 서비스 부문의 기업이(50%), 제조업 중에서는 화학 및 제약 분야의 기업이(44%) 디지털 스타트업과의 협력경험이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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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직원 수 100인 이상 기업의 61%가 디지털 스타트업과 협력경험이 있는 반면 5~19인의 소기업은 29%만이 협력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

(2) 협력 형태

- 디지털 스타트업과의 협력 형태는 정보교환, 외주-발주,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 공동개발, 기능 분담(영업, 마케팅 등), 공동 투자, 스타트업 지분 참여, 인큐베이팅?액셀러레이팅, 스타트업 인수 순으로 나타남

- 정보산업에서는 이러한 모든 형태의 협력이 회사 규모가 클수록 증가하는 경향이 뚜렷하지만 제조업은 회사 규모에 따른 차이가 크지 않음



(3) 장애요소 및 개선방안

- (장애요소) 많은 기업들이 업무나 전략과 관련한 적절한 프로젝트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응답하였으며, 협력을 통한 부가가치에 대한 불확실성, 적절한 협력 파트너 탐색의 어려움 등을 주요 장애 요소로 응답

- 협력경험이 있는 기업이 경우, 협력경험이 없는 기업에 비해 디지털 스타트업과의 협력 필요성을 크게 인식하고 있음

- (개선방안) 스타트업과의 협력 촉진을 위해서는 협력 관련 정보 제공, 관료주의 장벽 철폐, 네트워킹 행사 등 교류기회 확대, 재정?세무 지원, 데이터 인프라 강화 등의 조치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



(4) 협력동기 및 달성목표

- (협력동기) 정보산업 및 제조업 모든 분야에서 스타트업의 기술 및 노하우나 소프트웨어에 대한 접근, 비즈니스 모델의 추가 개발 및 개선, 숙련된 전문 인력에 대한 접근성이 중요한 협력 동기인 것으로 나타남

- 제조업 분야에는 새로운 시장이나 고객에 대한 접근 확보, 판매 경로 확대나 지속가능한 목표 추구 등의 요인 또한 중요한 협력 동기로 조사됨

- (달성목표) 실제 디지털 스타트업과 협력한 기업은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확보를 가장 큰 성과로 꼽았으며, 이는 정보산업이 제조업 대비 근소한 차이로 높게 나타남

- 정보산업 분야에서는 새로운 기술 및 노하우, 소프트웨어에 대한 접근을, 제조업 분야에서는 새로운 비즈니스 프로세스 도입 및 개선을 중요한 성과로 인식함



ㅇ 디지털 스타트업과의 협력 촉진 및 이를 통한 잠재력 극대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 접근 채널 제공, 네트워킹 이벤트 등을 확대하여 양자가 적절한 협력 파트너를 탐색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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