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과기정통부-방사청 간 위성통신 분야 업무협약 체결

분야

정보/통신,지구과학(지구/대기/해양/천문)

발행기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발행일

2022.12.07

URL


민-군, 국내 위성통신 기술 발전을 위해 한 뜻 모아!

- 과기정통부-방사청 간 위성통신 분야 업무협약 체결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와 방위사업청(청장 엄동환)은 12.7(수) 위성통신 분야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업무협약은 ① 과기정통부와 방사청 상호 간에 위성통신 기술 개발 및 활용을 촉진하고, ② '저궤도 위성통신 기술개발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참석자) 과기정통부(전파정책국장), 방위사업청(우주지휘통신사업부장), 정보통신기획평가원, 국방과학연구소

 

  과기정통부와 방사청은 이번 협약을 통해 ▲ 위성통신 기술 개발, ▲ 위성통신 분야 위성망(궤도?주파수) 확보, ▲ 국방 분야 위성통신 기술을 과기정통부 기술개발사업에 활용, ▲ 과기정통부 기술개발사업의 결과물을 국방 분야에 활용, ▲ 저궤도 위성통신 시범망 구축 및 실증 등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차세대 통신의 흐름에 따라 지상-위성 통합망이 구현된다면 향후 위성통신을 활용한 초공간 서비스가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저궤도 위성통신은 높은 전송용량과 속도, 짧은 지연시간 등의 장점으로 지상망을 상당 수준 보완할 수 있는 핵심기술이 될 것이다. 최근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지상망이 파괴된 전장 지역에서도 저궤도 위성을 활용한 통신망이 군 작전에 운용 가능함이 확인됨으로써 군사적 활용도 또한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