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베트남 23-01호] 코로나19 이후 베트남 콘텐츠 시장동향 및 2023년 전망


1. 포스트코로나 이후 베트남 콘텐츠산업 동향

ㅇ 지난 2022 년 베트남은 콘텐츠 산업발전에 대한 커다란 잠재력을 가진 국가로서의 모습을 강하게 보여줌. 베트남은 글로벌 시장통합 과정에서 다른 동남아 국가에 비해 출발은 늦었지만, 지난 25 년 만에 기술, 정보, 통신 면에서 권역 내 및 세계 각국 수준으로 따라붙게 됨. 현재에도 첨단 기술과 높은 인터넷 보급률로 통신 인프라 시설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국가가 됨. 베트남 정보통신부 팜뜩롱(Pham Duc Long) 차관은 현재 일상생활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이 약 7,210 만 명(인구의 73.2%)으로 세계 13 위를 차지한다고 언급1). 세부적으로는 모바일 광대역 인프라가 전국의 99.73%, 광케이블을 가진 가구는 약 1,979 만 가구로 72.4%를 차지한다고 발표. 광케이블 인프라는 면, 구, 읍 등은 100%, 촌락은 91%, 학교는 100%까지 설치되었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휴대전화 가입자는 9,420 만 명, 모바일 광대역 가입자는 8,220 만 명으로 인구의 74.3%를 차지함. 특히 이러한 수치로 베트남의 모바일 인터넷 발전 속도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50 개국 안에 속하며, IPv62)로의 인터넷 전환 속도는 심지어 세계 상위 10 개국 안에 들었음. 또한, 베트남은 ".vn" 도메인이 약 564,000 개가 넘으며 이는 아세안 2 위, 아시아·태평양 지역 상위 10 개국에 해당됨. 또 IP 활용도(IPv4, IPv6)는 전 세계 상위 20~30 개국에 속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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