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줄기세포 기반의 인공배아 제작 및 자궁 착상 연구

분야

생명과학

발행기관

Institute of Molecular Biotechnology, Austrian academy of sciences (IMBA)

발행일

2023. 06.13


임신 시 모체 자궁속에서 자라는 배아/태아는 생명탄생 및 생명발달의 모든 비밀을 품고 있다. 하지만 자궁속에서 발달하는 배아의 특성상 배아발달 연구가 매우 제한적으로 수행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실험대에서 인공적으로 포유류 배아를 합성하여 연구하는 방안이 제기되고 있다. 인공배아는 정자와 난자 없이 줄기세포 합성만으로 생명체를 만들어내는 현대 생명과학 기술의 집약체이며, 인공자궁과 연계된 인공배아 제작은 합성생물학의 영역을 유전자와 단백질 제작 등의 분자 수준에서 하나의 개체 제작 수준으로 확장시킬 수 있다. 신의 영역에 도전하는 인공 생명체 제작은 인간 과학 기술의 정점이며 생명의 신비를 파헤칠 수 있는 완벽한 기회이기도 하다.


한편, 현재 대부분의 나라에서 출산율 감소로 인한 사회문제가 점점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미혼 인구의 결혼 시기가 점점 늦어지며 아이를 갖고 싶어도 생물학적인 이유 때문에 아이를 갖지 못하는 안타까운 사례가 늘고있다. 예비 부모로부터 얻은 세포로 제작된 인공배아와 인공자궁은 부부가 아이를 임신하기 전부터 개인 맞춤형 임신 케어 서비스 제공을 가능케 한다. 따라서 인공배아 제작은 현대 과학기술의 진보 뿐만 아니라 과학의 사회 환원 예시로 활용될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줄기세포 체외배양을 통한 인공배아모델 제작과정과 인공자궁 활용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고, 인공배아 제작의 학술적, 사회적 파급효과 및 윤리적 문제점을 고찰하고자 한다.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