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절기 지능형 교통 시스템 네트워크의 전략적 구현 및 활용
2022-11-23
org.kosen.entty.User@5e081341
권태중(tjkwon@)
▼ 연사소개 : 권태중 (앨버타 대학교)
권태중 교수는 캐나다에서 가장 권위 있고 연구 집약적인 대학 중 하나인 앨버타 대학교의 토목 및 환경 공학과 교통 공학부 부교수로, 현재 관심 연구분야는 겨울철 도로 유지 관리, 지능형 교통시스템 시설의 위치 최적화, 딥러닝과 지구 통계를 이용한 도로 교통안전과 이동성 분석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앨버타 대학교에서 재직하는 동안 70편 이상의 저널 및 콘퍼런스 논문 및 도서 챕터를 출판하였고 캐나다 자연과학 및 공학 연구위원회, 미국 교통부, 앨버타 주정부, 에드먼턴시 등 정부기관들과 산업체로부터 연구지원을 받았다. 권태중 교수는 2019년 탁월한 지도 및 학술적 기여를 인정받아 대학원 연구 학부로부터 최고 지도교수상을 수상했고, 2020년에는 연구 우수성과 국제적인 영향력을 인정받아 공학부 초기 경력 연구상에 단독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 발표 제목
동절기 지능형 교통 시스템 네트워크의 전략적 구현 및 활용
Strategic Implementation and Utilization of Winter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ITS) Network
▼ 발표내용
지능형 교통 시스템(ITS)은 현대 교통공학의 중요한 부분이며 특히 겨울철 기상 조건이 혹독한 추운 지역에서 교통안전과 이동성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겨울철의 도로를 유지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결정하여 지원하고 이를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전 세계의 많은 도로에 대표적인 동절기 ITS 시설인 도로기상관측망(RWIS)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를 설치하고 운영하는 데 많은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관측망의 구현 및 활용이 제한되고 있다. 따라서 제한된 비용을 가지고 동절기 도로기상을 모니터링하고 추정하는 범위를 최대화할 필요가 제기된다. 본 발표에서는 도로기상관측소를 전략적으로 구현하여 대중의 안전과 이동성을 개선하는 방법론과 지구통계학을 이용한 겨울철의 도로 날씨와 노면 상태를 추정하는 북미 사례를 설명하자고 한다.
권태중 교수는 캐나다에서 가장 권위 있고 연구 집약적인 대학 중 하나인 앨버타 대학교의 토목 및 환경 공학과 교통 공학부 부교수로, 현재 관심 연구분야는 겨울철 도로 유지 관리, 지능형 교통시스템 시설의 위치 최적화, 딥러닝과 지구 통계를 이용한 도로 교통안전과 이동성 분석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앨버타 대학교에서 재직하는 동안 70편 이상의 저널 및 콘퍼런스 논문 및 도서 챕터를 출판하였고 캐나다 자연과학 및 공학 연구위원회, 미국 교통부, 앨버타 주정부, 에드먼턴시 등 정부기관들과 산업체로부터 연구지원을 받았다. 권태중 교수는 2019년 탁월한 지도 및 학술적 기여를 인정받아 대학원 연구 학부로부터 최고 지도교수상을 수상했고, 2020년에는 연구 우수성과 국제적인 영향력을 인정받아 공학부 초기 경력 연구상에 단독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 발표 제목
동절기 지능형 교통 시스템 네트워크의 전략적 구현 및 활용
Strategic Implementation and Utilization of Winter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ITS) Network
▼ 발표내용
지능형 교통 시스템(ITS)은 현대 교통공학의 중요한 부분이며 특히 겨울철 기상 조건이 혹독한 추운 지역에서 교통안전과 이동성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겨울철의 도로를 유지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결정하여 지원하고 이를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전 세계의 많은 도로에 대표적인 동절기 ITS 시설인 도로기상관측망(RWIS)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를 설치하고 운영하는 데 많은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관측망의 구현 및 활용이 제한되고 있다. 따라서 제한된 비용을 가지고 동절기 도로기상을 모니터링하고 추정하는 범위를 최대화할 필요가 제기된다. 본 발표에서는 도로기상관측소를 전략적으로 구현하여 대중의 안전과 이동성을 개선하는 방법론과 지구통계학을 이용한 겨울철의 도로 날씨와 노면 상태를 추정하는 북미 사례를 설명하자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