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 연구 분야
-
지구물리 연구실에서는 지구물리학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지구의 내부 구조/특징, 그리고 지진의 발생에 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지구물리학적인 방법 중에서 주로 지진파(탄성파)를 이용해 분석과 연구를 합니다.
지진 조기경보 연구
■ 지진으로 부터 안전한 생활을 위해 지진 조기경보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피해를 일으키는 S파나 표면파가 도달하기 전에 먼저 전파되는 P파를 이용해 지진의 발생 지점과 규모를 추정하여 지진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지진원 분석기술 연구
■ 지진의 발생 원인과 특징을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여, 한반도와 인근에서 발생하는 지진의 발생 원인과 특징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를 합니다.배경잡음 연구
■ 지진계에 기록되는 상시 지진 잡음(ambient seismic noise) 분석을 통해, 지국의 대기/해양/고체지구의 상호작용에 의해 생기는 맥동(microseism)에 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맥동의 생성 및 전파 특성 연구 상시 지진 잡음의 방향성 분석 및 파고 높이와의 상관도 분석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진관측소의 잡음 수준 연구 국내에 설치된 다양한 지진관측소에 기록된 잡음 분석을 통해 각 관측소별 잡음 변화를 연구합니다.
특정 주파수 대역 잡음 변화 연구 특정 주파수 구간에서 발견되는 일시적 또는 정기적 잡음을 분석하여 잡음의 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합니다.
■ 지진파(탄성파) 전파 수치모의(numerical simulation)를 수행하고, 관측된 지진파형과의 비교를 통해 지각의 지진파 전파 특성과 지진원에 관해 연구를 합니다.지진파 전파 수치 모의 유한차분법(fine-difference method)을 이용하여, 2차원/3차원 지각 모델을 이용해 지진파 전파 수치모의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