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생명과학

발생유전학 연구실

남성호르몬 안드로겐의 합성 및 작용 조절 연구

 

1. 전립선암세포에서 androgen receptor의 기능 조절 연구 : 전립선암은 서구사회에서 남성에게 발생하는 가장 흔한 암으로 타 조직에 전이가 잘 일어나 그 사망률이 높다. 전립선암 세포는 생존과 증식이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 (androgen)에 의존적이며, 안드로겐의 작용 매개체인 남성호르몬 핵수용체 (androgen receptor, AR)가 전립선암의 발생, 진행 및 전이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실험실은 전립선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암의 예방 및 치료제 개발을 위하여 AR의 기능 및 활성조절 연구를 분자세포 및 동물수준에서 연구하고자 한다.

     1) 세포 신호전달 및 세포내 단백질간의 상호작용에 의한 AR의 기능 조절
     2) AR의 활성을 조절하는 물질 (anti-androgen 및 SARM)의 탐색 및 작용 기전 연구

 

2. 정소의 Leydig 세포에서 테스토스테론 합성 조절 연구 : 테스토스테론 (testosterone)은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황체형성호르몬(LH)의 자극으로 정소의 간질세포인 Leydig 세포에서 합성, 분비되어지는 주요 안드로겐으로서 정자발생, 남성 성징의 발달과 유지 그리고 전반적인 남성 건강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호르몬이다. 한편 Leydig 세포에서 테스토스테론의 합성은 LH 외에 여러 요인에 의하여 조절된다고 알려져 왔다. 본 실험실은 Leydig 세포의 여러 내외적 요인이 어떻게 테스토스테론 합성 관련 유전자들의 발현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 기전을 연구하여 테스토스테론의 합성조절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그 활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3. 정자발생을 조절하는 유전자 탐색 및 기능 연구 : 정자발생은 정원세포가 감수분열을 거쳐 반수체 세포의 형태학적, 생화학적 기능분화를 통하여 정자(sperm)을 형성하는 과정으로, 여러 호르몬 및 세포와 세포의 상호작용이 관련되어 통합적으로 조절되는 과정이다. 이 복잡하고 정교하게 조절되는 과정에는 많은 유전자들이 관여하며 이들은 외부 신호에 의하여 또는 자체의 program에 의하여 적절한 시기에 발현이 조절된다. 본 실험실은 정자발생과정 및 조절 기전을 이해하고자 이에 관련된 유전자들을 탐색하고 그들의 발현조절과 기능을 밝히고자하며 현재 정소 특이적 또는 정소에서 과다 발현되는 몇몇 유전자들을 연구하고 있다.


국가

대한민국

소속기관

전남대학교 (학교)

연락처

책임자

이귀숙 klee@chonnam.ac.kr

소속회원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