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학교 생명과학기술학부 소속 연구실로 공동실험관 5,6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본 실험실에서는 신경세포주와 embryonic brain에서 분리된 배양신경세포를 이용한 in vitro culture model과 쥐의 뇌에 약물을 주입하거나 유전자를 knockout하여 제조된 in vivo animal model을 주요 연구모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본 실험실이 추구하는 연구의 방향은 중추신경계 질환인 파킨슨병, 불안장애, 우울증과 관련된 도파민성 신경세포의 기능 이상 및 사멸기작을 상기한 모델을 이용하여 밝히고 새로운 치료법을 모색하는 것입니다. 또한 줄기세포로 부터 신경세포가 분화하는 과정을 조절하는 signal과 조절 단백질의 기능을 분석하는 연구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주로 사용하고 있는 실험방법으로는 신경세포의 배양, 동물모델의 제조, 특정유전자의 발현을 조절하기 위한 overexpression paradigm(wild-type, dominant-negative mutant) 및 anti-sense approach, 신경세포사멸과정 중에 변화하는 단백질의 정체와 기능을 규명하기 위한 시스템적인 분석법을 비롯하여 각종의 세포생물학적, 분자생물학적, 면역학적, 약물학적 및 전자현미경 / 형광현미경을 이용한 접근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행동분석을 통해 뇌기능의 조절/이상여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연구목표 및 연구내용은 Research Interest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