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MEMS 연구실



1. 연구실 소개

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s (MEMS)란 미세전자기계시스템, 미세전자제어기술 등으로 불리는 것으로, 반도체 공정기술을 기반으로 성립되는 마이크론(㎛)이나 ㎜크기의 초소형 정밀기계 제작기술을 말한다. 실리콘이나 수정, 유리 등을 가공해 초고밀도 집적회로, 머리카락 절반 두께의 초소형 기어, 손톱 크기의 하드디스크 등 초미세 기계구조물을 만드는 기술이다. 미소광학 및 극한소자를 이용하여 자기(磁氣) 및 광 헤드와 같은 각종 정보기기 부품에 응용하며, 여러 종류의 마이크로 유체제어기술을 이용하여 생명·의학 분야와 반도체 제조공정 등에도 응용한다. 역할에 따라서 감지 소자의 기능을 하는 마이크로 센서, 구동장치인 마이크로 액추에이터 및 기타 에너지의 전달 역할을 하는 미니어처 기계 등으로 나눌 수 있다.

MEMS는 그림 1과 같이, 여러 분야의 학제간 연구가 필수적인 융합기술(fusion technology)이며 우리 연구실의 연구원들은 이와 관련된 교육들을 이수하고 세미나를 실시하여 기본 소양을 다지고 있다.

 

우리 연구실은 안유민 교수님을 주축으로 하여 박사 과정 2명, 석사과정 2명, 학연 과정 1명 총 5명의 연구원들이 있다. 3명의 박사와 26명의 석사가 졸업을 하였으며 대기업과 벤처, 변리사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였다. 2009년 2월까지 현재까지 국내.외 학회 및 저널을 포함하여 140여편의 논문이 게재되었으며 바이오칩과 관련된 다수의 특허가 출원, 등록되었다. 우리 연구실은 2008.09.01에 전자 신문에 “마이크로 로봇이 세상을 누빈다.”라는 제목으로 소개되었으며, 교수님께서는 2009년 마르퀴스 후즈후 세계인 인명사전에 등재되었다.
 

융합학문의 특성상, 분자유전학연구실(분자생명과학부, 지도교수-채영규), 통합유전체연구실(분자생명과학부, 지도교수-황승용), 나노바이오분광연구실(과학기술학부, 지도교수-주재범)과 함께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매주 연구실 세미나를 통해 각 연구원들이 진행하고 있는 연구 과제에 대하여 발표하고 최신 연구 경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며, 교수님께서는 연구원들의 연구 진행 상황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건강 문제 등 사적인 문제까지도 다정다감하게 챙겨줌으로써 연구실의 가족화를 실천하신다. 또한, 매년 열리는 홈커밍데이를 통해 선후배의 단결 및 기업체와 학교의 네트워크를 강화시키고 있다.

 

2. 연구 분야

  MEMS분야에는 bio-MEMS, RF-MEMS, power-MEMS, optical-MEMS등 많은 분야가 있다. 우리 연구실에서는 주로 bio-MEMS분야 및 MEMS component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왔으며, 최근에는 power MEMS분야에 대한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1) Biochip & Lab-on-a-chip
바이오칩은 시료의 전처리 과정, 반응 과정, 검출 과정 등 생화학 실험의 단위 과정 및 일련의 과정들을 극소량의 시료를 사용하여 아주 짧은 시간 안에 수행할 수 있는 소자를 말하며, 주로 MEMS 기술을 적용하여 제작된다. 소형화, 집적화, 자동화가 가능하며 이는 많은 양의 노동력, 비용, 시간을 절감할 수 있게 한다.
 
바이오칩은 다루어지는 시료의 종류에 의해 DNA chip, protein chip, cell chip 등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수행되는 실험에 따라서 요구되는 특성 및 성능이 결정된다. 세부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2) MEMS Components

우리 연구실에서는 마이크로 펌프, 마이크로 밸브, 마이크로 노즐, 마이크로 믹서와 같이, 바이오칩에 사용되는 미세유체 제어용 부품에 관한 연구를 수행해왔으며, 세부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3) Microfluidics Fuel Cell

마이크로유체 연료전지(microfluidic fuel cell)는 미세유로에서 흐르는 유체들은 층류를 형성하여 잘 섞이지 않는다는 성질을 이용한다. 즉, 연료와 산화제 유체들을 각각 미세유로 내로 흐르게 하여 연료와 산화제의 액액계면(liquid-liquid interface)을 형성시키고, 이것이 양성자 교환막의 역할을 대신하게 한다. 따라서 교환막의 젖음유지(membrane humidification), 연료 역류현상(fuel crossover), 교환막의 파손 및 막힘현상 등의 양성자 교환막 연료전지에서의 문제점들을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또한 고가의 교환막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공정을 단순화 시킬 수 있으며 제작비용을 낮출 수 있다.  

 

※ 위치 및 연락처

 

연구실: 한양대학교 안산캠퍼스 제5공학관 223호

TEL: 031-436-8122

E-mail: tmlim@hanyang.ac.kr

Homepage: http://memslab.hanyang.ac.kr

  • 좋아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