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롬비아 미주리대학교 iLAB
2011-05-06
윤소연 (soyeony)
- 5215
- 0
1839년 설립된 미국 콜럼비아 소재 미주리 주립대학교는 미국내 최상의 교육기반 시설을 보유한 학교중의 하나로 교육과 연구방면에서 탁월한 성과를 내고 있는 학교로 알려져 있습니다. 1997년 설립된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대학원 과정은 미디어, 디자인, 커뮤니케이션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학제간 연구를 위한 과정으로 지금까지 배출된 졸업생들은 SONY, Microsoft Xbox, 그외 디자인관련 산업체와 교육계에 진출해 있습니다. iLab은 2009년 디지털 미디어대학원 소속 연구실로 첨단 3차원 가상현실 기술과 연구 환경을 바탕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동년배 세 분의 젊고 열의에 찬 교수님들이 학생들과 함께 연구실을 이끌고 있으며, 국내외 학회와 논문을 통해 활발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iLab은 디자인 분야에 속해있는 연구실로는 이례적으로 이공계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연구실입니다. 현재 디지털 미디어 전공 주임교수로 있는 윤소연 (So-Yeon Yoon)교수는 미주리 주립대학교 (University of Missouri-Columbia) 정보과학 박사로 가상현실에 기반한 디자인검증 및 휴먼컴퓨터 인터랙션에 관한 연구를 수행해 오고 있고, 비말 발라크리스넌(Bimal Balakrishnan) 교수는 Penn State University의 저널리즘 박사로 3차원 가상현실의 미디어효과 연구를, 그리고 뉴튼 도수자(Newton D’Souza)교수는 위스컨신 주립대학교 건축 디자인 박사로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한 창의적인 디자인 및 발상과정에 관한 연구를 해오고 있습니다.
현재 다양한 문화와 학문적 배경을 가진11명의 우수한 석박사 학생들이 속해 있으며, 구성원들 만큼이나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학문에 임하고 있습니다. 한국, 미국, 터키, 스리랑카, 방글라데시, 인도, 일본, 중국, 대만, 베트남, 쿠웨이트등에서 출신의 말그대로 다국적 구성원들이 디지털미디어, 가상현실, 3차원, 게임엔젠 등 흥미있는 키워드를 매개로 독특한 iLab만의 분위기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연구분야 소개
iLab에서 이루어 지는 연구는 크게 세가지 분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가상현실 시스템 환경의 기술적 변인이 미치는 심리/물리/감성적 효과, 2) 다양한 사용자 특성에 따른 가상현실 효과 3)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창의적 디자인 교육, 인지 및 과정. 현재 8명의 박사과정, 3명의 석사 과정 학생들은 공학, 마케팅, 신문방송학, 교육학등 여러 분야와의 긴밀한 협력연구기회를 가지며 연구실의 경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1) 가상현실 시스템환경의 기술적 변인이 미치는 심리/물리/감성적 효과:
첨단 기술을 사용한 시뮬레이션을 방법을 개발하고 및 그 시뮬레이션이 사용자에게 미치는 감정적, 물리적 (emotional, physiological effects)효과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3차원 가상현실기술이 영화 및 오락 산업에서 각광을 받기 전부터 복잡한 구조모형의 이해나 비상시 대비 훈련, 기계조작 훈련 및 공간에서의 길찾기 등의 분야에 특히 효과적이라는 사실은 익히 밝혀져 있습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첨단 시각환경의 다양한 기술적 변인과 효과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과학적이고 보다 신뢰할수 있는 자료를 토대로 지속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2) 사용자 특성에 따른 가상현실 효과:
사회 문화, 생리학적인 배경에 따라 같은 자극이라도 사용자는의 인식은 달라집니다. 가상현실 또한 기술변인과 함께 사용자 변인에 따라 효과에 차이가 있으며, 성공적인 기술의 활용을 위해서는 사용자의 반응차이를 이해하는 연구는 중요한 분야입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사용자의 다양한 특성이 가상현실로 표현되는 내용 –교육, 마켓팅(광고), 디자인 등-의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가상현실 기술과의 인터랙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3)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창의성교육 및 디자인 과정:
특히 가상현실을 포함한 디지털 미디어를 어떻게 디자인과정과 디자인 교육과정에 가장 효과적으로 접목할 것인지 또, 사용자는 어떻게 이러한 툴들을 창의적인 과정에 활용하는지에 관한 연구를 해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의 일환으로 테블릿 인터패이스를 사용하는 디자인, 혹은 세계각처에서 참여하는 원거리 협력 디자인 및 이를 위한 교육환경에 관한 연구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연구실 생활
iLab의 분위기는 한마디로 다양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 현지 뿐만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온 학생들과 교수진이 첨단 영상의 효과 및 기술과 활용분야를 꾸준히 개발, 고찰하고, 이에 관련한 다양한 연구주제를 함께 찾고 고민하는 장입니다. 교수진은 학생들이 창의적인 연구주제를 찾고 독립적으로 실험연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력자가 되고 있습니다. 매주 금요일마다 열리는 연구실 모임은 현재 진행되는 연구를 함께 평가하고 앞으로의 방향에 대한 브레인스톰을 위한 자리가 됨과 동시에, 구성원들으로 부터 세계각지의 풍속과 문화를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기말이나 명절에 함께 모이는 Pot Luck 파티는 세계각지의 음식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색다른 교재의 장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학생들 중 요리에 관심있는 학생들이 많아 어디에서도 한꺼번에는 접할 수 없는 특이하고 맛난 음식들은 그 자체로 문화홍보의 매개가 되는듯 합니다.
연구실의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좋은 연구성과 및 흥미있는 연구주제들을 통해 캠퍼스 내외에서 인지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연구실이 자리를 잡아 감에 따라 국제교류의 기회에 더욱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연구실 위치
iLab은 미국 중부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미주리 주립대학교의 건축학과 (Stanley Hall) 233 호에 위지하고 있습니다. 협력연구 및 교육과정에 관심이 있으신분은 언제든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올해부터는 학위과정의 일부만 현지에서 공부하고, 그 외에는 인터넷을 통해 수업과 연구 수행하는 트랙도 새롭게 시작했습니다.
윤소연 교수전화: 1-573-882-7542
이메일: yoons@missouri.ed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