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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BS(Location Based Service) 기술

 

위치기반서비스(LBS, Location Based Service)는 통신인프라 또는 위성항법시스템(GNS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등을 통해 얻은 위치정보를 활용하여 이용자에게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른다. LBS는 측위기술, 서비스/컨텐츠 기술, 측위인프라, 단말기 등으로 구성되며, 위치확인, 물류/관제, 주변정보 검색 등의 다양한 응용서비스를 제공한다[1].

 

 

주요 시장 조사 기관인 ABI Research가 최근 발표한 전망에 따르면, 세계 LBS 시장 규모는 2007년 약 5억 달러에서 2013년 13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06년과 2007년 시장 규모는 5억 달러 수준에서 별다른 변화를 보이고 있지 않으나, 2008년 15억 달러를 넘어 큰 성장세를 보이며, 특히 2010년 이후 성장폭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ABI Research에서는 위치기반서비스의 연평균 성장률은 72%를 예상하고 있다[2]. 또한, 시장조사업체인 아이서플라이는 각종 내비게이션 시스템들을 탑재한 스마트폰이 2010년 8100만대로 2009년 800만대보다 무려 10배이상 급증할 것으로 예측하였으며, 급성장세는 지속돼 오는 2014년까지는 2억 970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3].

 


이동성과 휴대성을 특징으로 하는 휴대폰의 특성 때문에 위치기반서비스는 이동통신의 시작과 더불어 항상 킬러앱의 하나로 전망되어 왔으나, 스마트폰 이전의 피처폰에서는 플랫폼 상에서의 기술 지원 부족,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기술의 개방성 부족, LBS를 위한 제반 인프라 지원 부족 등의 여러 이유로 서비스의 활성화를 가져오지 못했다. 그러나 아이폰과 더불어 시작된 스마트폰의 폭발적인 성장은 LBS를 ‘가능성을 가진 킬러앱’의 하나가 아닌 ‘시장에서 성공한 킬러앱’의 하나로 시장의 전면에 등장하게 했다. 2009년 11월 Gartner사의 ‘2012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예측’보고서에서는 LBS를 2위로 예상할 정도로 LBS는 스마트폰의 킬러앱으로 확고히 자리잡고 있다. 스마트폰에서의 LBS의 성공은 플랫폼 단에서의 LBS 기술지원 및 기술의 개방에 힘입은 바가 크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에서는 LBS를 킬러앱으로 정의하고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WLAN(Wireless Local Area Network), 관성센서(가속도 및 각속도 센서) 등의 하드웨어적인 지원, LBS를 위한 다양한 기술 및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DB(Database) 제공 등을 통해 LBS 활성화를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스마트폰에서 LBS의 성공은 LBS를 위한 하드웨어적인 기술지원과 플랫폼에서의 LBS 컴포넌트 지원, LBS 관련 인프라 지원, 그리고 그러한 기술들의 개방으로 요약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는 다음 그림과 같은 종합적인 LBS 구성 요소를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하게 하고 있다[4].

 

또한, 도심과 같이 GPS 신호 수신이 어려운 환경에서 WLAN을 이용하여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측위기술이 스카이훅 와이어리스(Skyhook Wireless)에서 개발되어 아이폰에 적용되었다. 또한, 국내의 산학연을 중심으로 GPS신호가 도달하지 않는 실내에서도 LBS 서비스 제공을 위한 실내측위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다음 그림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개발한 WiFi 기반 실내외 위치찾기 기술의 구조도이며, 실내에서 WLAN을 이용한 측위기술로 3 ~ 5m의 정확도를 제공하는 것으로 발표하였다[5].

 

 

 

LBS의 핵심 요소기술인 측위기술은 수 년 내에 실내외에서 연속적인 위치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GPS와 다양한 실내 무선통신 인프라를 융합한 측위기술이 개발될 것으로 예상되며, 실내에서의 LBS 서비스 제공을 위한 데이터베이스와 실내지도 구축 기술이 성숙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실내외에서 연속적으로 위치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측위기술의 개발에 따라 실내에서 실외로, 실외에서 실내로의 Door to Door 내비게이션을 제공하는 멀티모달 내비게이션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다양한 실내 무선 통신 인프라를 복합한 측위기술 개발 및 측위 정확도 향상으로 보다 다양한 서비스의 지원이 가능하게 되어 위치기반서비스가 더욱더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1] 최재호, 박석, 위치기반서비스(LBS) 산업동향과 시사점, 2005.

[2] 박찬휘, 최재혁, 진희채, LBS 시장과 산업의 동향 및 전망, TTA Journal No. 123, 2009.

[3] 전자신문, 스마트폰 등에 없고 LBS 시장개화, http://www.etnews.co.kr/

[4] 정구민, 최완식, 스마트폰 위치기반 서비스(LBS) 기술동향, TTA Journal No. 130, 2010.

[5] WiFi 기반 실내외 위치찾기 기술, http://www.etr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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