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vard, in Boston
2013-10-14
org.kosen.entty.User@b27c45c
김준기(satsix)
- 5811
- 2
- 3
하버드 대학에서 박사 후 연구원으로 지내면서 찍은 보스턴과 하버드 대학교 모습을 담아보았습니다. 하버드 대학교는 1936년 설립된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교이며, 미국 동부 8개 아이비리그를 대표하는 대학입니다. 또한 프랭클린 루즈벨트와 존 F. 케네디를 비롯하여 버락 오바마에 이르기까지 총 7명의 미국 대통령과 43명의 노벨 수상자를 배출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큰 영향력을 위시하는 세계 일류 대학 중 하나입니다. 특히 Harvard Medical School 은 The Times 지 및 US News 에서 선정하는 세계 대학 평가에서 매년 의학부분 부동의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세계 초일류의 연구 및 교육 수준을 자랑하며, 대학 및 대학원 연구를 위한 한화 약 2조원이 넘는 연구비 규모와 함께 외부로부터 제공되는 기부금 규모에서도 세계 최상위 그룹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저는 광주과학기술원 정보통신공학과에서 석사와 박사를 마치고 독일 프라운호퍼 연구소에서 광섬유 레이저에 관련된 연구를 하던 중 하버드 의대 및 메사츄세츠 종합병원 웰맨센터의 연구소에서 특수 내시경 개발과 관련된 사람을 찾고 있음을 알고 하버드로 자리를 옮겨 연구하게 되었습니다.
세계 최대의 대학 도서관인 Widener Memorial Library 입니다. 이 도서관은 타이타닉 호에 승선했다가 사망한 Harry Elkins Widener 라는 하버드 생 아들을 기리는 뜻에서 어머니가 기증했다고 합니다.
하버드 대학 캠퍼스를 구경하고 싶은 분들은 하버드 스퀘어 역에 하차하시면 안내 가이드로부터 설명을 들으며 캠퍼스를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연구 수준을 자랑하는 하버드 의대는 보스턴 내에 있는 여러 병원들과 연계되어 있고, Tufts 대학, Northeastern 대학과 Massachusetts 종합병원, 브리검 여성병원, 다나파버 암연구소,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NIH) 등 미국의 다양한 대학, 주요 병원 및 연구소와 활발한 공동연구 및 학술교류를 통하여 수준 높은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데 교육과 연구 및 임상 치료에 관련된 뛰어난 교수진과 연구진이 그 숫자만 헤아려도 대략 3000 명이 넘습니다.
비단 하버드 대학교뿐만 아니라 보스턴에는 역사적으로 유서 깊은 건물과 장소가 아주 많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보스턴은 메사추세츠 주의 주도(州都)이며 뉴잉글랜드 최대의 도시이자 최대의 항구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전통 깊은 대중 마라톤인 보스턴 마라톤이 개최되는 도시이기도 합니다. 또한 보스턴은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전통을 자랑하는 하버드 대학 외에도 MIT, 보스턴 대학, 메사추세츠 대학 등 수 많은 고등 교육기관이 위치하고 있으며 보스턴 필하모니 오케스트라 등 음악으로도 매우 유명합니다.
Boston Downtown 관광은 Freedom Trail 이라 불리는 보도 위의 빨간 길만 따라다니면 됩니다. 자유의 길이라 불리는 2.2km 의 프리덤 트레일은 미국혁명을 기원한 16개의 역사적인 명소와 문화유적들을 걸어서 쉽게 답사할 수 있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Freedom trail 을 따라가다 보면 황금색 지붕이 있는 건물을 만납니다. 이 건물은 Massachusetts state House 입니다. 돔은 23금의 금박으로 싸여있다고 하네요. 참고로, 23K 는 순도 95.83%!
보스턴의 재미나고 독특한 장터인 Quincy Market 입니다. 이곳은 퀸시 마켓, 사우스 마켓, 노스 마켓 등 3개의 마켓이 늘어선 시장거리로 보스턴이 항구도시임을 증명하듯 각종 어패류를 취급하는 식당과 그 외에 부티크, 숍, 레스토랑, 패스트 푸드 점들이 즐비하여, 아침부터 밤까지 현지인과 관광객이 붐빕니다.
보스턴을 가로지르는 찰스강에는 요트, 카약, 윈드써핑을 즐기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저멀리 유명한 프루덴셜 건물이 보입니다. 저기엔 또한 각종 쇼핑 센터들이 즐비합니다.
시내의 모습 말고도 보스턴에서 조금만 외각으로 나가면, 다양한 풍광을 자랑하는 자연경관을 즐길 수 있습니다.
시내의 모습 말고도 보스턴에서 조금만 외각으로 나가면, 다양한 풍광을 자랑하는 자연경관을 즐길 수 있습니다.
메사츄세츠에서 한시간정도 달리면 나오는 뉴헴셔 주의 뉴버리포트를 만날 수 있습니다. 아주 저렴한 가격에 랍스터를 마음껏 즐길 수 있습니다.
과거 채석장이었던 락포트입니다. 물이 호수처럼 가두어져 있는 모습이 저 멀리 바다와 어우려져 참 멋진 풍광을 만들어 냅니다.
기타 보스턴에서 만나볼 수 있는 다양한 모습들 입니다
기타 보스턴에서 만나볼 수 있는 다양한 모습들 입니다
보스턴과 하버드는 워낙 잘 알려져있다 보니 인터넷 검색만으로 제가 언급한 것 보다 훨씬 많은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기회가 되신다면 들르셔서 미국의 살아있는 역사를 꼭 한번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사진들이 참 좋습니다. 보스턴에 놀러가고 싶어요. 공부말구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