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경상대학교 분자생명공학연구실
- 3712
- 6
- 0
국립경상대학교 생명과학부 분자생명공학연구실은 2016년 9월 부임한 조병훈 교수의 책임 아래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생물/단백질 공학에 기반을 둔 생명 시스템을 이용하여 인류가 직면한 환경/에너지 관련 문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환경 문제로서 온실 가스인 이산화탄소 배출 문제가 있는데, 이를 효소 기반 생체 모방 시스템을 이용하여 해결하는 것이 주요 연구 주제입니다. 또한 이러한 환경 문제 해결과 더불어 동전의 뒷면이라 볼 수 있는 에너지 생산 및 활용을 위한 바이오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실에서는 주로 분자생명공학적 기법을 응용하며, 연구에 있어서 주요 타겟은 효소입니다. 이를 통해 ‘자연계의 생명 시스템을 모방하지만 자연계에 존재하지는 않는’ 효율적인 인공 생분자 시스템을 구축하려 합니다.
2-2. 단백질 공학
단백질 공학을 통해 안정성이 뛰어난 효소를 개발함을 목표로 하며, iterative saturation mutagenesis와 disulfide engineering 등의 기법을 이용하여 효소 개량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2-3. 효소 고정화
효소 재활용성 및 안정성 향상을 위해 고정화 연구를 수행합니다. Polyurethane foam, cellulose 등의 고정체뿐만 아니라 biomimetic silica 등의 소재를 이용하여 고정화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4. 나노바이오
단백질 소재는 유전적 코딩에 의한 기능성 부여가 가능하므로 응용범위가 넓은 나노소재가 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피막 단백질의 자가조립기능을 응용하여, 고집적 나노구조체를 제작하고 조절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 중입니다.
2-5. 재조합 단백질
재조합 단백질 발현 시 수용성 및 발현양을 증대시킬 수 있는 범용 태그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태그는 크기가 작음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므로, 앞으로 다양한 연구실에서 널리 쓰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저희 연구실은 문을 연 지 1년 반 남짓 된 신생 랩입니다. 첫 석사과정 학생이 이제 2년차를 맞이하였으며 올해 새로운 석사과정 학생이 입학하여 현재 지도교수인 저를 포함 3명이 연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부의 다양한 연구참여 프로그램을 통해 여러 학부생이 연구에 대해 배우고 있습니다. 제가 직접 실험에 참여하고 지도하므로 학생의 능력에 따라 단기간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지도교수가 많은 부분을 직접 챙기므로 대학원생 입장에서는 꽤 큰 부담감(?)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디스커션에 목마른 학생에게는 매력적인 연구실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일상적인 연구실 생활에 있어서 어느 정도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지만 기본적으로는 개인의 책임과 의무에 기반한 자율성을 존중합니다. 따라서 연구 의지가 있는 학생에게는 매우 적합한 연구실이겠으나 반면에 그렇지 않은 학생에게는 아무 것도 얻어갈 수 없는 연구실일지도 모릅니다. 매 학기 생물공학 관련 국내학술대회에 참가하여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있고, 박사과정 학생에게는 국외학술대회 참여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매주 랩 세미나 및 저널 클럽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연구 결과를 정리하고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동시에 논리력, 발표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 스스로는 개인주의적 성향을 가지고 있고 또한 아직 구성원이 세 명이라 단체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지는 않습니다만, 연구 스트레스를 풀 겸 가끔 음주를 배제한 회식 및 볼링 등을 하곤 합니다. 구성원 수가 늘어나면 조금은 더 활발한 단체 활동도 가져보고 싶습니다. : )
■ 주소 : 경상남도 진주시 진주대로 501 국립경상대학교 공동실험실습관 519호
■ TEL : 055) 772-1321
■ 이메일 : jobh@gnu.ac.kr
■ 홈페이지 : https://sites.google.com/site/mbbg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