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센

주제: KOSEN의 20주년을 축하합니다!

KAFS

김보경(frdff)
포함 9명 대한민국, 충북혁신도시, 충북혁신도시
1. KOSEN에 대한 설문조사

1) 회원님의 연령과 직업 그리고 몇 년도에 KOSEN 회원이 되었는지를 적어주세요.

 
< 팀명 : KAFS >
아이디 연령(세) KOSEN가입(년)
frdff 36 2019
superfish25 34 2019
youhere414 33 2019
nanejb01 37 2018
bbj0122 38 2017
sam2027 29 2019
shim7200 44 2018
tryoung93 26 2019
 
   KAFS 팀은 전 팀원이 같은 회사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식품공학, 화학, 섬유공학에 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전공에 대한 과학 지식을 공유하고 업무에 활용합니다. 공통영역인 유기화학을 근간으로 하여 각자의 업무 분야에서 응용하고 활용하고 있는 정보를 나눔으로써 각 개인의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2) KOSEN 회원이 얻을 수 있는 이점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2가지를 골라주세요.

   2> 국내외 한인과학자 휴먼네트워크 생성
   3> 회원 간 지식정보(자료) 교류
 
3) KOSEN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코너 2개를 적어주시고, 해당 코너를 활용하는 이유를 말씀해 주세요.

1. 지식나눔-이슈토론
   이슈토론은 과학기술 분야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정책적, 사회적 이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코너 입니다. 소비자의 관점에서 유통·판매되는 상품에 대한 분석과 평가 업무를 하는 입장에서 직접 연구개발을 수행하는 과학자들이 생산하는 최신의 정보와 각자의 분야와 관점에서 발생하는 의견을 한 공간에서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또한, 빅데이터, AI 등 첨단 기술에 관련된 주제, 미세먼지, 유전자 편집 아기, 플라스틱 환경오염과 같은 전 세계의 협동이 필요한 주제, 일본 수출 규제 강화, 반도체 소재의 국산화 같은 사회적 이슈에 대한 과학자의 고민 등 이 시대의 과학자들의 책임과 의무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2. 동향-코센리포트
   다양한 분야의 코센 회원들이 작성한 전문자료를 확인할 수 있는 ‘코센리포트’를 통해서는 쉽고 빠르게 양질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자료를 체계적으로 검색하고 확인할 수 있어 본인과 다른 전공분야의 관심있는 자료에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국내·외 최신 연구 및 산업 별 동향, 국가별 과학기술 정책 등 업무 또는 연구 현장에 바로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을 만큼 자세하고 실용적인 양질의 보고서가 많습니다.

4) KOSEN을 계기로 알게 된 다른 회원과 함께 논문을 작성했거나 프로젝트를 추진한 사례가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프로젝트명(논문명), 참여 회원명, 추진연도, 결과물을 정확히 말씀해 주시면 감하겠습니다.
 
해당없음.

5) 앞으로 KOSEN에 새롭게 생겼으면 하는 서비스는 어떤 것인가요?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십시오.

   과학자들의 의견이 정부의 정책과 제도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직접적인 기회를 코센이 제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는 과학자들의 진리에 대한 끈질긴 탐구와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발전해 왔으며 인류의 번영은 학문적 성과가 정책과 제도로 이어짐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학계 및 산업 현장에서의 연구결과와 성과는 정치적, 경제적인 이유로 쉽게 등한시 되는 경향을 보여 안타깝습니다.
   코센은 자연과학·공학 등 다양한 과학기술 분야의 의견을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하는 중요한 역할을 해오고 있는 만큼 과학기술 연구인력과 정치·사회·경제 분야의 전문가 간에 인식의 격차도 슬기롭게 해소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코센의 이름으로 세미나 혹은 포럼 등을 개최하여 사회·인문 과학자와 과학기술인이 모여각 분야의 성과를 나누고 이해할 수 있는 자리를 통해서 우리나라의 정책과 제도가 발전할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2. KOSEN 20주년 축하메세지, 당부메시지와 만남 후기

   KOSEN은 전 세계 한인 과학기술자들을 하나로 연결하는 네트워크 서비스로 1999년부터 현재까지 활발히 운영되어 80여개국 14만여 회원들로 구성된 거대한 한인과학기술자들의 글로벌 커뮤니티로 활발하게 정보교류를 하며 살아있는 지식생태계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묵묵히 연구현장에서 노력하고 있는 과학기술인을 위해 지난 20년간 함께 자리를 지켜준 코센의 역할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 20년, 40년, 100년이 넘어서도 우리나라의 과학기술의 발전과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
   KAFS는 소비자 권익을 위한 업무의 특성 상 다양한 분야의 연구원들로 구성된 팀인 만큼 이학, 공학 등 전공에 따라 이해와 소통이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 이번 코센데이를 통해서 서로 연구분야에서 공통점을 찾고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매년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앞으로 코센의 적극적인 지원을 기대합니다.

만남후기

  • 김보경 (frdff)

    많은 분들과 심도있는 토론과 소통을 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바쁜 시간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리고, 이런 자리를 마련할 수 있어서 대표신청자로서도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다시 한번 코센에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 김태수 (superfish25)

    같은 회사에 근무하지만 실제 만날 기회가 적었는데 오랜만에 모여 친목 도모도 하고 업무외 다른 주제로 의견을 교환하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일회성이 아닌 꾸준히 이어갈 수 있는 모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김진아 (youhere414)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를 진행하는 선후배, 동료들과 과학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생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연구자로서의 자세, 워라밸, 업무 등 일상적인 대화까지 공유하고 공감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 이정빈 (nanejb01)

    KOSEN 덕분에 좋은 분위기에서 식사하고, 서로 다른 연구분야에서 일하는 분들과 의견을 나누는 인상깊은 자리였습니다. 오늘과 같은 모임에서 공유한 의견은 앞으로 업무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종종 이런 기회를 만들 수 있기를 바랍니다.

  • 방병조 (bbj0122)

    코센데이에 처음 참가한 회원으로서 만족스러운 시간이었습니다. 회사업무만 하다보니 특정분야에 국한된 정보만을 보게되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다양한 분야 전문가의 새로운 관점에 대한 의견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행사에 참가하고 샆습니다.

  • 한샘 (sam2027)

    제가 전공한 분야 외에도 다른 분야의 분들과 새로운 관점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수 있었던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이런 자리를 마련해준 코센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 심성보 (shim7200)

    평소에 관심 있었던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의견을 공유할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코센에서 마련해준 토론의 자리가 각 분야의 연구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 최민지 (tryoung93)

    이번 모임을 통해 KOSEN을 알게됐어요. 처음 참가한 이번 KOSEN DAY를 통해 평소 생각하지 못했던 많은 이야기를 듣게 되어 제 안목을 넓힐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다음 해에 개최할 KOSEN DAY가 기대됩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