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센

미래의 새로운 직업

[우수팀] JHOBBS

이동훈(dh.lee)
포함 8명 미국, 볼티모어

브레인스토밍

우주/해양 관련
- space/air/water taxi driver, space biologist, ocean waste cleaner

기계/공학 관련
- proof-reading professional, software/hardware developer, mechanics/electricians, robotics teleoperator, creative systems engineer, device manager (accountable person for malfunctioning)

정신/감정 관련
- emotion therapist, AI counsellor

의료/보건 관련
- personalized medicine coordinator, autonomous robotic prosthetics trainer

법률/윤리 관련
- digital lawyer, IT ethicist and law maker, AI department officer

문헌/도서 관련
- human scanner, digital polygrapher or historian

교육 관련
- smart technology school teacher (for young or old students)

digital lawyer, digital polygrapher, autonomous robotic prothestics trainer, emotion therapist, personalized medicine coordinator, etc

스토리텔링

스마트기술의 발전은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인간의 노동이 줄어드는 대신 기계가 돌아가고 방대한 양의 정보를 수집·이용하여 다방면에서 시스템 레벨의 분석이 가능해지며 그로 인해 수많은 일들이 예측 가능해질 것이다. 그러나 기술적인 발전과 맞물려 발생할 수 있는 새로운 문제와 그에 따른 부작용 또한 예상된다. 따라서 스마트기술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그리고 발전에 따른 문제점을 보완하는 미래의 새로운 직업들에 대해 신문 형식으로 풀어보았다.



만남후기

  • 강석영

    다양한 상상을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상상을 지원해주신 Kosen에 감사드립니다

  • 김동원

    주제에 대한 미래의 새로운 직업을 예측해 봤을 때, 일반적으로 로봇과 같은 자동화 시스템과 관련된 직업들을 예상해 볼 수 있겠지만 이번 모임에서는 오히려 그로 인해 발생되는 인간의 본질적인 문제들을 치료할 수 있는 직업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어서 의미 있었습니다.

  • 김우신

    현재 하고 있는 일에만 집중을 하다 보면 다른 중요한 일에는 둔감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번 기회로 스마트 기기의 발달로 인해 새로 생겨날 수 있는 직업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던 것 같고 이로 인해 일어날수 있는 장단점까지 생각해보고 토론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 김지훈

    직업의 발달은 기술의 진보와 필연적으로 맞물릴 수 밖에 없음을 다시 한번 고민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 김진섭

    우리 모임의 모두들에게도 마찬가지겠지만, 항상 연구 관련해서 집중하다 보면 미래에 대한 다양한 생각은 거의 못하게 되는 것이 사실이다. 이번 코센데이 이벤트를 통해서, 우리가 하는 연구뿐만 아니라, 미래에 가능할 다양한 과학기술을 생각할 수 있는 기회였고, 더군다나 우리가 잘은 생각하지 못한, 과학기술 발전으로 인한 직업군의 변화에 대해서 여러 상상의 나래를 펼치며 서로의 생각을 재미있게 나눌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

  • 이동훈

    함께 이야기 해볼만한 주제로 토론도 해보고 유익했던 시간이었습니다. 좋은 시간 만들어주신 코센행사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 최동훈

    과학 기술인으로써 미래를 예측하고 그에 맞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코센데이를 맞이하여 짧았지만, 앞으로의 미래를 예측하고 상상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어서 좋았습니다.

  • 황지원

    기술 발달로 인해 가까운 미래에는 사람들이 설 자리가 점점 줄어들 것이라고 막연한 생각만 가졌었는데, 이번 코센데이 이벤트를 통해 미래의 새로운 직업에 대해 다같이 생각해보고 고민해보면서 현실적이고 상상적인 의견을 나눌 수 있게 되어 참신하고 즐거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