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센

A Step Forward: Control the galaxy (미래의 3D 프린팅 기술 응용)

코센 돋음(Doddum)

최지훈(jhc)
포함 8명 캐나다, 벤쿠버

브레인스토밍

- 3D Printing
- Big data analyst
- Drone manager (parking/delivery/transportation)
- Space travelling guide
- Self checkout
- Psychologist/therapists (any emotional related)
- Computer interface designer (customization based on user’s preference)
- Genetic engineering
- Robot army controller (online life => reality? imaginary?)
- Vacuum tubing engineer
- Prison Controller
- Cyber police

- 3D Printing
- Genetic engineering
- Drone manager
- Cyber police
- Computer interface designer

스토리텔링

서론

요즘 뜨는 새로운 기술 하나를 말해 보라 하면 떠오르는게 한가지 있다. “3D 프린터”. 3D 프린터로 뭐든 복사 복제할수 있는 시대가 온다는 것이다. 물론 현 단계에선 아직 기술적으로 부족한 점이 많고 대중화 되기에는 이른 점이 많다. 허나 언제나 그러했듯이 인간의 기술력은 눈부시게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므로 3D 프린팅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주시 할 수 밖에 없게된다. 인간의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 되는 3D 프린터. 이 기술이 보완되고 대중화가 된다면 인간의 삶은 과연 어떻게 변화할 것 인가?


예술 문화의 발전

3D 프린팅의 기술력이 늘어날 수록 많은 직업들이 사라질 것이다. 그 중 건축 현장은 기술력이 있는 목수나 노동자들을 더이상 필요로 하지 않을 것이며 음식점에서는 음식 디스플레이를 아름답게 디자인하고 맛을 표현하는 전문 요리사들을 더이상 필요로 하지 않을 것 이다. 3D 프린터가 쉽고 간편하게 디자인하고 구현해 줄 것이기 때문이다. 이 뿐만 아니라 디자인, 예술력이 중시되고 있는 현장 직업들은 모두다 3D 프린터로 대체될 것이라 예상된다.
예를들어 의상디자인 분야만 하더라도 3D 프린터의 기술력만 있으면 일반 사람들도 쉽게 그들의 기호에 맞춰서 어떠한 디자인이라도 자유롭게 구현할수 있게 되는 날이 올 것이다. 일단 인건비에서 나오는 부담감이 줄어들기 때문에 더욱 표현의 자유가 생겨서 다양한 디자인이 생겨 날 것이고, 인간의 한계로써 구현하기 힘들었던 부분도 3D프린터로 표현이 가능하게 될것이다.
이런 개인의 영역까지 확장된 디자인 표현의 자유화는 의상뿐만 아니라 어떤 분야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이는 그동안 사람만이 표현해 내면서 한계가 있던 부분이 3D 프린터의 기술력으로 인해 그 한계점이 무한대가 될 수가 있다. 그러므로 이 기술력은 앞으로 디자인 영역에 큰 영향을 끼치고 그에 따른 직업의 변화는 크게 일어 날것으로 보인다.


의료 분야의 발전

이는 현재 이미 많은 부분이 진행되고 있다.
예를 들어 뼈 어느 부분이 깨졌을때 3D 프린터를 이용해 그 필요한 부분을 그대로 만들어 낸다던지, 사고나 병으로 손과 다리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그들의 몸에 맞게 설계된 맞춤형 의족, 의수를 만드는 등의 일들은 이미 현재까지 진행된 것이 사실이다. 이런 추세로는 앞으로도 몸의 어떤 부분이던지 3D 프린터로 만들어 내는 것이 가능할 것이고 몸안에 있는 장기나 심지어 혈관 또한 3D 프린터로 완벽한 신체의 부분처럼 구현이 가능한 시기가 올 것이다. 이는 즉, 그동안 장기이식만 기다리던 환자들은 그들의 몸에 완벽하게 맞는 장기들이 이식이 가능하게 되고 그 장기들을 이식 가능한 로보트 또한 3D 프린터로 만들수 있게 된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3d 프린트로 인해 의학계의 무궁무진한 발전을 이루게 됨은 물론, 의사와 간호사들이 하는 일 또한 많이 줄어 들게 되면서 의사과 간호사의 직업이 앞으로 사라질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미루어 짐작해 볼수 있다.


우주공학의 발전

아직 3D 프린팅 기술들이 우주공학의 쓰여진다는 얘기들은 우리들한테 생소하게 느껴지는 기술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기술이 실용화되어 우주공학에서 잘 쓰게 되어 진다면 우리가 현재 겪고 있는 지구에 많은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있는 하나의 대책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3D 프린팅을 사용해 우주에 큰 거울 및 자외선 차단 물질 들을 만들어 지구에 날씨 변화와 밤과 낮 및 자외선 차단을 하여 사람이 사는 지구의 생태계를 원하는대로 바꿀수있는 날이 머지않아 우리에게 현실로 다가 올수도 있다.


만남후기

  • 최지훈

    동심으로 돌아가 무지무궁한 아이디어들을 좋은 사람들과 공유 할수있어서 유익한 시간이였습니다. 매년 마다 코센데이가 기대 되네요!

  • 손예름

    한가지 주제로 시작한 우리의 토론은 생각지도 못한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나왔고, 우리의 상상의 영역은 무궁무진하다는걸 깨닫는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어렸을때 창의적인 생각을 많이 하곤했는데 이번기회로 잠자고 있는 줄알았던 창의력을 깨우는 시간이 된거 같아 뜻깊었습니다.

  • 권정연

    코센데이 덕분에 다양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들 듣게됬습니다. 앞으로 우리 인류가 어떠한 기술로 살아갈건지 상상해보면서 재밌는 얘기도나누고 우리들의 직업들 어떻게 변할수있을가애대해서 생각하게됬습니다. 코샌 감사합니다!!!

  • 변영성

    평소에 현실세계에 따라가느라 생각하지 못하던것들, 자주보는 사이지만 깊게 토론할 기회가 없는 자리였어서 매우 뜻깊었습니다. 일년에 한번이지만 매년 좋은 토픽에 대해서 토론할수있는 자리에 또 참석 하고싶네요.

  • 오경호

    올해 첫 코센데이를 지인분들과 함께 하면서, 미래의 직업들과 현직업의 변화에 따라 우리에게 어떤 영향이 있을지 현실적인 토론을 나누었습니다. 각자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나누며 미리 보지 못했던 것에 대한 우려와, 희망적인 과학 발전에 대해 이야기가 집중되었고, 3D Printer의 무서운 발전 속도에 감탄해, 앞으로 얼마나 많은 발전 가능성이 있을까 하는 이야기로 마무리 지었던, 아주 희망 넘치는 만남이었습니다. 아주 의미있고 좋은 추억으로 남을것같아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강민지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소통할수 있어 정말 유익한 시간이였습니다! 내년에도 새로운 주제로 코센데이가 기대되네요!

  • 김희준

    코센데이를 통해 여러 분야의 사람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을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최정원

    코센데이를 올해처음 참가하면서 생각이상으로 많은것을 나누엇고 또 생각하게되엇습니다. 과학기술이발전하게되면서 우리가 누릴수잇는것들, 또한 그이면에 드리워지는 어두운면들을 같이 다양한측면으로 살펴볼수잇어 좋앗습니다. 정말이지 알찬시간,좋은추억으로 남을것같습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