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센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과학자들의 자세

W Purdue with Sci and Eng

윤연희(pooth99)
포함 8명 미국, 웨스트라피엣

브레인스토밍

각 산업혁명이 나타난 시기에는 항상 정치, 정책적 큰 변화가 함께 나타났음. 과학자 또한 4차 산업혁명이 일어날 경우 과학, 기술 뿐 아니라 정치, 정책에도 간접 기여한다 볼 수 있으므로 연구의 영향에 대해 고민하고 관련되어 나타날 사회 변화에 관심 갖고 논의하는 분위기가 필요함.

각자의 전문분야 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생각을 나눌 수 있어야 한다. 두 개 이상의 분야가 융합되어 만들어 낼 수 있는 시너지를 기대 할 수 있다.

교육과정을 싹 다 바꿔서 수학과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기본적으로 응용하여 쓰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트레이닝 해야 할 것이다.

새로운 기술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고 기초과학의 중요성도 잊지 말아야 한다.

4차 산업혁명도 기존 다른 혁명들만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예상치 못 할 부작용에 미리 대처, 준비하기 위해 관련 규정, 법 분야 또한 미리 충분히 논의, 준비되어야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개별 연구자들도 자신들의 연구 결과물이나 과정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임해야겠습니다.

기존의 질서를 바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여, 크게 두 가지 준비가 필요하다. 첫째, 관련 업종 종사자의 트레이닝이 중요 과제로 떠오를 것.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가 익숙하지 않을 인력들에게 과학자들은 충분한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어느 정도의 전문지식이 필요할 것인지 미리 가늠하고 체계적 트레이닝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전 세계가 모두 경쟁하는 시대이므로 정부, 민간이 힘을 합해 같이 나아가야 합니다.

이제 3차 산업혁명을 지나 4차 산업혁명으로 접어들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정보화나 자동화에 치중되었던 3차 산업혁명과는 달리 인간의 직업, 노동 및 사회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산업혁명이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현재까지 존재하던 직업을 컴퓨터나 로봇이 대체하는 등 인간으로서의 직접적인 영향이 많아질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과학자는 4차 산업혁명으로의 발전에 기여하는 동시에 인문학적인 면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과학이 발전해 나가면서 인간이 뒤처지지 않게, 소외되는 사람이 없도록 어느 한 쪽이 도태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교육은 어느 면에서나, 언제나 중요한 해결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제대로 된 교육을 실시하지 못하면 아무리 우수한 기술과 산업을 활용하지 못해 현대 사회에서 도태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어찌 보면 이미 오래 전부터 다가 올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었으며, 아마 어느 그룹들 혹은 나라들은 이에 대비해 많은 준비를 해오고 있었을 것입니다. 우리 나라도 아직 늦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교육, 정책, 법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대비해야 할 것입니다. 과거 우리 과학자들이 기술 발전과 산업혁명을 이루어 가면서 제대로 된 법률과 교육을 실시하지 않아 많은 희생을 치렀던 기억이 있다. 지금이라도 공개적인 토론과 공학/과학/인문계 등 모든 학문에서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기 위한 윤리 규범에 대해서 교육을 해야 할 시기라고 생각한다.

AI 및 로봇을 노동력을 제공하는 대상에서 벗어나 고객으로 받아들여야 할지 모른다. 매 산업혁명은 새로운 형태의 일자리를 창출 하였고, 일자리에 대한 패러다임을 변화시켜왔다고 생각합니다. 더 이상 AI와 로봇이 노예처럼 일하는 사회가 아닌 인간과 동등한 입장에서 산업전반에 등장할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 AI와 로봇은 고객으로 등장할 것이다.
● 과학자 교육 커리큘럼의 변화가 필요하다.
● 새로운 교육과정 도입 및 시도가 필요하다.

스토리텔링

새로운 교육과정 강의 계획서

4차 산업혁명의 결과로 발생할 수 있는 새로운 고객층에 대한 연구와 준비를 위한 새로운 교육과정을 선정하여 강의 계획서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 강의 계획서
강의명 AI 고객론
(AI 로봇 고객을 위한 창의 연구 실습)
강의장소 MJIS2001
시수(이론/실기) 8주 강의 요일 시간 수요일
12:00-15:00
담당자 YHee - -

★ Course description
뷰티, 미용학과의 학생들은 미용, 뷰티에 관련된 다양한 기술을 배우고 각자의 개성 있는 가치관을 창조, 정립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다. ‘AI 로봇 고객을 위한 창의 연구 실습’은 뷰티 미용학을 통해 학습한 여러 과정들을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로 경험해 보는 수업이다. 본 수업은 AI 로봇 제작 회사들과 공동으로 진행되며, 회사에서는 주제 분야에 대하 강의, 학생 팀 멘토링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본 수업에서는 AI 로봇 고객을 위한 뷰티, 미용 분야에서 쓰이는 미용 방법들을 소개하고, 디자인적 사고에 기반해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이를 위해 먼저 연구 주제와 관련된 자료 조사 및 동향에 대한 선행 조사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팀을 구성해 주제별로 진행되며, 팀별로 배정된 멘토와의 협업을 통해 산학협동으로 이루어진다. 본 수업의 목표는 실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비즈니스 관련 기술과 디자인 사고(思考)의 여러 방법론을 적용한 문제 해결에 있다.


★ 강의내용 및 일정
- 수업 진행 계획
1주: AI 로봇 고객의 분류 및 특성
2주: AI 로봇 고객에 대한 기본 정보 엑세스 방법 및 모듈 개발과 보안
3주: AI 로봇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가상 AI 로봇 체험
4주: AI 로봇 고객의 헤어 및 스킨 교체 실습
5주: AI 로봇 고객의 얼굴 교체를 위한 디자인
6주: AI 로봇 고객의 얼굴 교체를 위한 분해 및 조립
7주: AI 로봇 고객의 각 신체 부분의 특성 및 관리 방법
8주: AI 로봇 고객의 목소리 제작 프로그램 사용 방법
- 평가
고객 만족도 조사 10%
주제 및 중간 발표 20%
최종 발표 20%
실습 평가 40%
출석 10%

만남후기

  • 윤연희

    좋은 주제! 좋은 식사! 좋은 사람! 좋은 자리!였습니다.! 코센 감사합니다!

  • 방재진

    본인 연구에만 집중해서 최근 이슈에 대해서 감각이 많이 떨어졌었는데, 최근 이슈에 대해서 서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자리여서 좋았습니다. 코센 데이~ 좋아요~ 너무 좋아요~!ㅋ

  • 박새롬

    한번쯤은 생각해 볼 주제에 대해서 논의할 기회를 주셔서 감사해요.

  • 이경윤

    서로 접근 방법이 다양하다는 게 신기하네요. 맛있는 토론 이었어요~.

  • 최윤정

    4차 산업혁명이 벌써 다가 왔는지, 다가 오는 중인지는 개인적으로는 잘 못 느끼겠지만 다 같이 논의 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어 좋았습니다.

  • 고미정

    많은 의견을 전달하지 못해서 많이 아쉬웠어요. 다음에는 좀더 조사나(?) 자료를 확인해 보고 참석하고 싶어요. 즐거운 자리였습니다.

  • 천지녕

    즐거운 식사였고요. 재미난 주제 였어요. 이른 미래엔 정말 TV토론에서 이러한 주제로 많은 이야기들과 의견이 교환될 거 같아요. 앞으로의 연구에도 이 주제에 대해 고민해 보려 합니다.

  • 정유정

    시간을 못 맞춰서 좀 늦고 수업 때문에 일찍 가야해서 죄송해요. ㅎㅎ 하지만 즐거운 토론과 식사 였어요. 다음에는 꼭 제대로 참석할께요!

  • 서동해

    4차 산업혁명이 벌써 다가 왔는지, 다가 오는 중인지는 개인적으로는 잘 못 느끼겠지만 다 같이 논의 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어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