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센

여성 과학 기술인들의 이런저런 이야기

하린이와 과학기술인

김제익(jakekim6)
포함 5명 대한민국, 용인

현지인만 아는 Hot Spot

  신갈호수 주변에 많이 유명한 한국 민속촌, 경희대국제캠퍼스, 삼성전자 기흥 반도체 등이 있습니다.
레저에는 용인 조정 경기장, 낚시터, 수상 골프 연습장 쇼핑에는 패션웨어하우스, 코스트코 삭사에는 샬레 9BLOCK이 있습니다.

  01. 용인 조정 경기장

- 미사리, 충주호에 이은 용인 신갈 호수에 위치한 조정 경기장
- 캠핑도 많이 합니다. 요즘은 드론도 많이 날리고요. 산책로도 있어요.

  02. 샬레

- 신갈 호수의 석양을 가장 아름답게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석양이 잘 보이는 곳은 예약을 미리 하면 좋아요.
- 내부에 피아노도 있어 가끔 청혼 이벤트가 벌어지곤 한답니다.

  03. 패션웨어하우스

- 창고형 매장으로 비싼 옷을 싸게 파는 곳이랍니다.
- 자주 가지는 못하시지만 엄마의 만족도가 큰 곳이죠.

  04. 수상골프연습장

- 영화에서나 보던 바다로 공 날리기를 한국에서도 할 수 있다.
- 공은 매일 배를 타고 나가 수거하신다고 합니다.

여성 과학기술인의 이런저런 이야기

육아와 연구를 병행, 여성 과학 기술인들은 육아와 연구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음. 직장 내에 어린이 집이 생기는 등 과거 보다 환경이 개선되었다고는 하지만 병행을 해야 하는 당사자에게는 비교치가 없음. 그런 이유로 여러 어려움이 여전히 남겨 있음. 가령 아이가 갑자기 아픈 경우, 요즘은 점점 부모님 세대의 육아 지원도 적어지는 추세인 것 같음. 연구 업무는 변화 속도가 빠른 특징이 있어 출산 후 복귀 시에 업무 파악이 쉽지 않음. 육아를 하면서 타인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져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직장 생활 시 리더십이 향상되는 경우도 있음. 육아와 연구로 피로가 누적되는 경향이 있어 일반적인 휴식이 아닌 적절한 휴식이 필요함. 가령 일과 가족에서 잠시 벗어나 오늘처럼 공감대 형성이 가능한 여성 과학기술인들의 수다 모임이 있으면 좋겠음. 이 외에 “사주/신점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 “테니스 실력을 활용한 유럽 귀족 청년 만나는 방법”, “말을 예쁘게 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만남후기

  • 김제익

    이런 좋은 시간을 갖게 해 준 (참석자의 표현에 의하면 선물과도 같은) 코센에 감사드립니다. 처음 관련 메일 받고 같이 만나면 좋겠다 싶은 주변인들에게 추천을 했는데, 다행히 모임도 성사되고 결과도 예상보다 좋아서 기쁩니다. 모임이라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인데, 이런 계기가 자연스럽게 주어져서 함께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시간을 같이 해주고, 준비도 적극적으로 도와준 참석자들 고맙습니다. 그리고 다시 한 번 더 코센에 감사드립니다.

  • 김**

    공대생들만의 언어로 다양한 주제에 대해 얘기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통하는 점이 많은 반가운 사람들과 몇 시간을 끊이지 않고 대화하는 시간은 선물같은 행복이었습니다. 공대생끼리 신난 “알쓸신잡”같았습니다. 친목도모와 함께 세상의 많은 주제를 얘기하는 시간이 더 자주 주어지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라**

    동료들과 공감되는 고민들을 나누고 웃을 수 있었던 즐거운 자리였습니다.

  • 성**

    회사근처에 이렇게 멋진 브런치 카페가 있는 줄 몰랐네요. 한적하고 예쁜 카페에서 좋은 사람들과 오랜만에 답답한 회사얘기, 소소한 일상 얘기를 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내년에도 함께하고 싶어요~

  • 한**

    맛있는 식사와 즐거운 대화가 있어서 행복한 모임이었습니다. 이공계열 사람들의 사는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이라 그런지 공감도 많이 되고 허심탄회하게 얘기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앞으로 이런 모임을 자주 이어 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