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경량자동차용 이종소재 접합기술 개발 동향

분야

재료

발행기관

김영민, 김희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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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 자동차산업 경량화 동향

- 자동차용 이종소재 접합기술은 환경 규제로 인한 연비개선 및 경량화 요구에 따라 차체 경량화를 위한 다양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음.

- 자동차 산업의 경량화는 초기 단일 금속 소재 중심의 경량화에서 다중 금속 소재 경량화를 거쳐 고분자 소재까지 적용한 MMI (Multi Material Integration) 기술 개발로 진행됨.

□ 이종소재 접합기술 개발동향

- 알루미늄과 스틸, CFRP-Metal 등의 이종소재 접합기술에 대해 아크용접, 마찰교반용접, 저항점용접, 레이저용접, 기계적 체결, 접착본딩 등 다양한 형태의 이종소재 접합기술에 대한 제한적 연구가 수행되었으나, 실용화에 도달하기 위하여 많은 제약요인들을 해결하여야함.

- 자동차 이종소재 접합기술 연구의 핵심은 다양한 소재간의 접합성 (접합 시 변형 및 부식) 문제 해결이며, 이를 위해 다양한 접합 공법과 접착제 개발이 필요함.

□ 시사점 및 정책제안

- 국내 이종소재 접합기술은 현장 맞춤형기술로서 실차 적용성은 우수하지만 선진국에 비해 자동차 경량화로 강화되는 규제에 능동적 대체를 위해 국가적 차원의 로드맵을 통한 전략적 경량화와 산업 생태계로 육성은 미흡함

- 국내 산업 현황을 연계한 혁신적 자동차 경량화 프로그램 및 이종소재 접합기술의 개발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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