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산업 경량화 동향
- 자동차용 이종소재 접합기술은 환경 규제로 인한 연비개선 및 경량화 요구에 따라 차체 경량화를 위한 다양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음.
- 자동차 산업의 경량화는 초기 단일 금속 소재 중심의 경량화에서 다중 금속 소재 경량화를 거쳐 고분자 소재까지 적용한 MMI (Multi Material Integration) 기술 개발로 진행됨.
□ 이종소재 접합기술 개발동향
- 알루미늄과 스틸, CFRP-Metal 등의 이종소재 접합기술에 대해 아크용접, 마찰교반용접, 저항점용접, 레이저용접, 기계적 체결, 접착본딩 등 다양한 형태의 이종소재 접합기술에 대한 제한적 연구가 수행되었으나, 실용화에 도달하기 위하여 많은 제약요인들을 해결하여야함.
- 자동차 이종소재 접합기술 연구의 핵심은 다양한 소재간의 접합성 (접합 시 변형 및 부식) 문제 해결이며, 이를 위해 다양한 접합 공법과 접착제 개발이 필요함.
□ 시사점 및 정책제안
- 국내 이종소재 접합기술은 현장 맞춤형기술로서 실차 적용성은 우수하지만 선진국에 비해 자동차 경량화로 강화되는 규제에 능동적 대체를 위해 국가적 차원의 로드맵을 통한 전략적 경량화와 산업 생태계로 육성은 미흡함
- 국내 산업 현황을 연계한 혁신적 자동차 경량화 프로그램 및 이종소재 접합기술의 개발이 필요함.
추천 리포트
-
[동향보고서] 포스트 리튬 이차전지 기술 동향
-
[코센리포트] 배터리 인공지능-열관리 시스템의 최신 기술 현황
-
[코센리포트] 이종소재 접합기술 현황 및 관련 산업 동향
-
[동향보고서] 전시회를 통해 본 日 자동차 분야 전동화·경량화 트렌드
-
[코센리포트] UV-열가교 접착제의 원리와 산업계 동향
-
[코센리포트] 폴리우레탄 열화와 황변·가수분해의 메커니즘
-
[코센리포트] 탄소섬유 소재 관련 기술 동향 및 전망
-
[동향보고서] 고기능성 접착소재 현황과 기술 개발 방향
-
[코센리포트] 탄소나노튜브의 효과적인 분산을 위한 표면개질
-
[코센리포트] 계면활성제를 이용한 탄소나노튜브의 분산
-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
0.0 (0개의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