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적
- 국가의 핵심 전략 산업인 수송기기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경량화 기술의 국내외 현황 분석과 수송기기 경량화 혁신을 통한 산업생태계와 글로벌 경쟁력 확보 전략 제시
□ 주요현황
- 정부는 지난 6월, 2030년 온실가스 배출전망치(BAU) 대비 37% 감축목표를 확정하였으며, 수송기기 산업은 2020년까지 1,640만톤의 온실가스 감축 달성시 사회, 경제적 편익 59조원의 발생이 예상되어 수송기기의 연비향상과 배출가스 저감을 위한 경량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임
- 수송기기 경량화는 소재·부품 개발 차원이 아니라 경량화 소재 설계, 성형 및 가공 공정 개발, 부품 모듈화 및 재활용까지 lifecycle에 걸친 접근이 필요한 산업으로, value chain간 기술 융합이 필수적인 산업 생태계임
- 미, EU, 일 등 선진국은 강화되는 연비 및 배출가스 규제에 능동적 대응을 위해 소재-가공-모듈-완성차 산업간 유기적으로 융합된 수송기기 경량화 기술 개발 추진 중
- 국내의 경우 소재기술 중심 경량화, 기업 단기 사업화 기술 위주, 시장 중심 기술개발 협업체계 미흡, 내수시장에서의 Testbed 기회 부족 등 선진국 대비 전략적 R&D 및 상용화 체계 미흡
□ 시사점 및 정책제안
- 「경량화」는 환경, 효율, 에너지, 제조업 경쟁력 등 국가적 주요 아젠다와 맞물린 Key-Technology로서 글로벌 경쟁력이 필요한 자동차, 철도, 선박 및 항공기 수요 산업과 소재·부품, 가공산업이 연계한 경량화 혁신프로젝트(LIFT: Lightweight Innovation for Transportation) 도입 필요
- 경량화 혁신프로젝트는 기존의 기술개발 사업을 포함하여 산업생태계간 연계 강화, 소재-가공- 수요기술간 시너지 창출을 위한 유기적 협업체계, Testbed 활성화를 통한 신기술 실용화 가속화, 국내 관련 규정 및 법규 제정 지원 등을 포함 수송기기 산업 생태계 고도화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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