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정보/통신
발행기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발행일
2019.07.10
URL
[기획시리즈]
인공지능과 광고 크리에이티브
광고는 전통적으로 인간의 기획력과 창의성에 의존한 “휴먼 비즈니스”였다. 특히, 광고 크리에이티브는 다양한 직능의 사람들이 참여하여 예술적인 발상으로 협업하는 분야로 인식되었다. 본 고에서는 최근의 4차 산업혁명을 비롯하여 ICT 기술이 광고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광고 크리에이티브 부문에서의 현재, 그리고 가까운 미래에 만나게 될 다양한 변화를 조망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기대 반 걱정 반으로, 아직은 판단하기 어려운 과제들이다. 아울러 인공지능과 광고 제작이 만나게 될 과제를 윤리적 문제, 사회적 문제, 경제적 문제 3가지로 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광고 크리에이티브에서 인공지능의 활용, 인간과 인공지능의 협력, 관련 정책과 지원의 필요성을 제언하는 것으로 마무리 하였다.[ICT 신기술]
데이터 경제와 개인정보 비식별 기술 동향
본 고에서는 데이터 경제로 패러다임의 이동에 따른 개인정보 관련 제도 및 기술 동향에 대해 살펴본다. 더불어 개인정보 비식별조치 가이드라인에 포함된 기술과 함께 비정형 데이터의 개인정보 비식별조치 기술, 향상된 개인정보 비식별조치 기술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ICT R&D 동향]
정신건강 비서 서비스 기술
최근, 정신 장애로 인해 발생한 범죄, 사건사고가 커다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정신건강 관리에 대한 사회적 수요와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기존의 정신건강 관리 방법에서 벗어나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최신 기술을 접목하여 정신건강을 관리하고자 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고에서는 정신건강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정신건강 비서 서비스 기술?을 소개한다. 이 기술은 기존의 정형화된 의료 데이터의 한계를 뛰어넘어, 정신 장애의 발생 요인과 발현 양상을 콘텍스트 기반으로 분석하고, 데이터 수집 프로토콜 기반 고품질 정신건강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질환의 분류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정신건강에 대해 개인 맞춤형 진단, 치료 및 관리가 가능하게 한다.추천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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