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에너지/자원
발행기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발행일
2019.12.04
URL
ㅇ 해상풍력발전의 정의
- 해상풍력은 대기의 바람을 이용해 바람으로 날개를 회전시켜 전력을 생산하는 신재생에너지로 발전설비를 육지에서 떨어진 해상에 설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바다에 설치하기 때문에 수심과 해수의 빠르기에 큰 영향을 받았으나 최근에는 타워같은 발전설비를 바닷속 지반과 연결하지 않고 부유식 공법으로 설비한 해상풍력발전도 상용화에 성공하는 등 다양한 공법들이 나타나고 있다.
- 해상풍력발전이 신재생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해상에 설치되어 육상풍력발전과 다르게 소음공해를 유발한다는 지역주민과 환경단체의 반대에 조금은 자유로울 수 있다는 것과 덴마크 기업들 주도로 오랫동안 기술발전을 통해 최근에는 타워 하나의 발전용량이 9MW가 시범운영되고 있는 등 전력발전단가가 계속해서 낮아진다는 점이 있다.
□ 덴마크의 해상풍력
ㅇ 덴마크가 해상풍력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1973년 오일쇼크 때문으로 당시 국가의 에너지원을 99% 수입해오던 덴마크는 원유 가격의 폭등으로 거리에 차량이 운행되지 않을 정도로 큰 충격을 받았고 이때부터 국가 중장기 에너지계획을 세우게 된다. 이후 덴마크는 1985년 원전 가동을 중단하면서 본격적인 신재생에너지 국가로 기틀을 잡고 2012년 에너지협약을 체결하면서 2030년까지 사용에너지의 55%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한다는 계획을 발표함.
추천 리포트
-
[코센리포트] 태양광발전소 고장진단 기술 동향
-
[동향보고서] 일본, 해상풍력발전에 투자 본격화
-
[코센리포트] 원격탐사를 이용한 풍력자원 측정
-
[동향보고서] 대만 풍력발전 산업
-
[코센리포트] 스마트그리드 최적화를 위한 해상풍력터빈 PHM 시스템
-
[동향보고서] 초고속 통신수요와 충력발전 증대에 따라 시장성장 전망
-
[동향보고서] 해상풍력발전(제2의 조선산업으로 발전하기 위한 발돋움)
-
[코센리포트] 왜 해상풍력 에너지를 선호하는가
-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
0.0 (0개의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