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KOCCA포커스 통권 123호]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의 등장 배경과 향후 전망


○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는 2001년 컨셉이 발표되고 2010년을 전후해서 서비스 되었고 등장한지 20여 년 동안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가 기술환경의 변화로 최근 들어 다시 주목받고 있는 상황임

○ 해외는 거대 글로벌 IT 기업들이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 시장 사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국내는 자체 클라우드 게임 플랫폼을 운영하기 보다는 통신사들이 해외 IT 파트너사와 손잡고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글로벌 클라우드 게이밍 시장은 매년 꾸준한 성장률을 보고 있으며, 점진적으로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의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는 상황임

○ 이에, 새로운 변화의 적응 및 새로운 시장 선점에 초점을 맞춰 현시점에서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에 대한 동향 및 전망 분석을 통해 앞으로의 대응 방안을 제시하는데 집중하였음

○ 이를 위해,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 현황(개요/역사/시장전망)과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 재조명의 배경(기술 환경의 변화/사회문화 환경의 변화)을 살펴보았으며, △게임업계의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 대응전략(게임 이용자의 양극화 전략/투 트랙 전략/ 핵심경쟁전략)을 제시하였음

○ 마지막으로 △이용자 관점에서 본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의 이슈(트래픽 이슈/구독 이용료 이슈)를 살펴보고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 관련 정책 지원 방향(클라우드 게임 개발의 지원/차세대 콘솔용 게임 개발의 지원)을 제시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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