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우체국금융의 챗봇 활용에 대한 고찰

분야

인지/감성과학,정보/통신

발행기관

우체국금융의 챗봇 활용에 대한 고찰

발행일

2020.03.16

URL


ICT 발전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적시성 있는 정보 제공에 도움을 준다. 우정사업본부는 2018년 말부터 챗봇 상담 서비스 ‘우정톡톡’을 제공하고 있으며, 예금, 보험, 펀드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다. 챗봇은 이용자들과 대화를 통하여 학습?성장하며, 질문을 기반으로 답변을 제공하고 있다. 챗봇이 가지고 있는 장점들을 활용하여 사회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스마트뱅킹, 금융상품 안내 수준에서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국내 사례를 통하여 챗봇의 부정확성과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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