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5G, VR/AR 디지털콘텐츠 시장 동향

분야

정보/통신

발행기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발행일

2020.0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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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해 국내·외 구분 없이 언택트 디지털콘텐츠 산업은 크게 활성화 되고 있으며 영화·테마파크·기기 판매 등 오프라인 기반 사업 매출은 크게 급감하고 있다. 5G, VR·AR 등 기술발달 및 글로벌 팬데믹 등 외부적 환경요인으로 언택트 디지털콘텐츠 시장은 더욱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정부 투자 확대 또한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해 앞으로 해당 산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대표적 영화 콘텐츠 제작사인 CJ ENM社는 영화 및 콘서트 취소 등의 영향으로 올해 1분기 영화 분야 20억원 음악 분야 2,000억원의 영업손실 기록, 반면 언택트(Untact) 사업 분야 영화 부가판권 매출(전년대비 111%), 티빙 유료가입자 수(전년 대비 179%), 음반·음원 매출(전낸 대비 147%), 유튜브채널 주요 구독자 수(전분기 대비 125.6%) 등은 뚜렷한 성장을 보임

* 5G 콘텐츠 및 주요 전략

SK Telecom
ㅇ Facebook, 카카오와 5G 서비스 공동 개발
ㅇ 넥슨과 캐릭터를 활용한 VR게임 공동 개발
ㅇ MS와 혼합현실(MR) 스튜디오 오픈

KT
ㅇ 세계 최초 8K VR 스트리밍 서비스 시작
ㅇ IPTV를 접목한 무선 독립형 ‘슈퍼VR’ 서비스 출시
ㅇ 금년 내 100여 편의 초고화질 VR콘텐츠 제작 추진

LGU+
ㅇ 구글과 AR·VR 펀드 조성 및 제작
ㅇ 유럽·아시아에 AR·VR 콘텐츠 수출
ㅇ 제2 AR스튜디오 오픈 추진


■ 자세한 내용은 첨부 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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